상속 계획과 Living Trust

오늘은 상속 계획과 Living Trust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모두 상속 계획이 필요한 재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이나 다른 부동산, 사업체, 생명 보험, 은퇴 연금, 투자, 자동차, 기타 개인 소유 재산 등이 있는데 재산이 많든 적든 모든 사람의 재산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죽을 때 그 재산을 가지고 갈수 없다는 것이지요.

많은 사람들이 신탁 계획을 하기엔 재산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거나 아프거나 죽는다는 것을 생각하고 싶지 않아서 나중으로 미루거나 아예 생각조차 하기 싫어 합니다. 그럴 때 갑자기 무슨 일이 생기면 가족들이 모든 일은 떠맡게 됩니다. 사고, 질병, 사망은 “만약”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언제” 일어나는지에 관한 문제로 언제 내가 병들지, 언제 사고를 당할지, 언제 죽을지 모르기 때문에 상속 계획은 “지금” 해야 하는 것입니다. 재산을 재판관 마음대로가 아닌 내가 원하는대로 상속하고 싶고, 일이 닥쳤을 때 드는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가족에게 남겨질 짐덩어리를 덜고 싶다면 건강할 때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주마다 다르지만 일리노이주는 재산이 10만불 이상이 있거나 가격에 관계 없이 집 등의 부동산이 있는 사람이 Living Trust 가 없었다면 검인 과정 (Probate) 을 거쳐야만 합니다. 내가 무능력해졌을 때 법원이 대리인을 지명해 나의 재산을 관리하는 것을 피하고, 타주에 재산이 있는 경우 하나의 Trust로 통일하여 두번의 검인을 피할 수 있게 하고 사생활 정보를 최대한으로 보호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Living Trust 입니다.

여기서 Probate, 즉 검인 과정이란 고인이 남긴 재산을 상속인에게 분배하는 절차로 검인 법원 (Probate Court) 에서 판사의 승인을 받아야 자녀 등 수혜자가 상속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Living Trust를 준비하면 이 과정을 거치지 않지만, 유언장만 준비한 사람 또는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은 사람은 모두 거쳐야만 합니다. Probate은 6개월에서 수년이 걸릴 수 있으며 법정비용, 변호사 비용 등 상당한 비용이 들 뿐더러 고인이 원했던 대로 상속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꼭 피해야 하는 것입니다. Probate는 공공 기록으로 남아 누구나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족 및 친척 간의 불화, 사기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지요. 그리고 Living Probate (살아있을 때의 검인) 을 Guardian Proceeding이라고도 하는데 치매나 Stroke 등으로 무능력해지면 거쳐야 하는 과정으로 예를 들어 Stroke으로 남편이 쓰러지면 남편의 이름으로 된 재산과 부인이 공동소유한 집 등의 재산을 처분하려면 거쳐야 하고 그 남편 사망후 두번째의 Probate를 거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유언장 (Will)만 준비하면 다 해결된 것 아니냐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알셔야할 것은 유언장은 사후의 지침은 제공하지만 Probate 을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고인 명의로 된 대부분의 재산은 수혜자에게 분배되기 전 주 정부의 Probate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Living Trust를 준비하면 Probate를 거치지 않고 수혜자에게 신속히 상속할 수 있으며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유언 소송도 막을 수 있으니 매우 유익한 상속 계획이라 할 수 있겠지요.

또한 Will (유언장) 과는 달리 Trust (신탁) 은 영원히 유효합니다. 미성년 자녀를 둔 경우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 신탁을 통해 재산을 보호하면서 상속할 수 있으며 배우자 또는 자녀를 위한 특별 지시, 예를 들어 상속 재산이 수혜자의 교육, 의료비, 생활비에 쓰일 수 있도록 하게도 하고, 자녀의 채권자, 이혼, 그리고 무책임한 지출로 부터 유산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유언장보다 신탁비용이 더 많이 든다고 유언장만 하려는 사람들도 있는데 훗날 무능력하게 되거나 사망 후 법원의 간섭 및 검인 비용에 쓰이는 돈과 시간 소비를 피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결국 비용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신탁 계획은 “부자”들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재산이 어중간하거나 적은 가족들은 재산을 더 잃지 않기 위해 계획 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지금 실천하셔서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없으시기 바랍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312-982-1999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