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 Trust

IRA , 401k, 403b 등의 은퇴 계좌는 Tax Deduction (세금공제) 및 Tax Deferral (세금 연기) 혜택을 제공합니다. 편의상 이 칼럼에서는 이런 은퇴연금을 IRA (Individual Retirement Trust) 로 부르겠습니다.

IRA가 재산의 큰 부분일 경우 특히 상속 계획에 세금 계획을 포함해야 하는데요.

IRA를 배우자가 상속받게 되면 배우자의 IRA로 이를 Roll-Over, 즉 세금을 내지 않고 이전 할 수 있지만 자녀가 이 IRA를 상속받게 되면 세금 폭탄을 맞게 됩니다.

은퇴 계좌는 살아 있는 동안 Income Tax Deduction (소득세 공제 혜택)을 받았기 때문에 돈을 찾아 쓸 때 Income Tax 가 부과되며 상속시에는 사후 총 유산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사망시 현행 세법에 따라 연방 그리고 주정부의 Estate Tax (유산세)와 소득에 따른 Income Tax 의 대상이 됩니다.

그런데 희소식은 Retirement Plan Trust (은퇴연금 신탁) 을 설립하면 자녀나 손주를 위해 오랫동안 재산을 불리고 대대로 세금을 절약하게 끔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Retirement Plan Trust는 수혜자의 낭비로 이 IRA를 탕진하게 될까 염려되거나, 수혜자가 무능력하거나 장애가 생겨 정부 혜택을 받아야 하거나, 이혼이나 재혼을 했을 경우 유용하게 쓰이는 현명한 상속 계획입니다.

70세 반이 되면 IRA에서 Required Minimum Distribution (RMD)라고 하는 최소 의무 인출액을 매년 인출해야 하는데요, 그 전까지는 IRA의 세금이 연기 되었지만 RMD를 인출하기 시작하면 소득세가 적용됩니다.

그러나 배우자 이외의 사람, 즉 자녀 등을 수혜자 (Beneficiary)로 지정할 경우 IRA 주인의 사망 후에 자녀 등이 계좌의 총액을 한꺼번에 받으면 절반 정도는 Income Tax로 낭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행히도 이 Retirement Plan Trust를 이용하면 수혜자 IRA를 “Stretch-out” 고무줄처럼 늘릴 수 있습니다.

RMD 액수를 줄여 수혜자가 평생 받기로 하면 세금을 연기하게 되어 오랫동안 더 많은 금액을 축적하여 쓸 수 있는 것이지요.

이 혜택은 수혜자의 나이와 기대수명에 따라 달라지므로 수혜자가 자녀 또는 손주 등 나이가 어릴수록 RMD가 낮아지기 때문에 세금 연장 혜택을 더 오랫동안 지속하여 IRA가 불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김 씨의 15만불 정도의 IRA를 아들이 50세에 상속을 받았다고 합시다. 이 계좌가 매년 8%씩 증가하고 아들이 한꺼번에 찾지 않고 Stretch Option을 택해 평생 RMD만 인출한다면 그 아들이 80세가 되었을 때 약 70만불을 받았을 것이고 그 계좌에 30만불 정도가 남아있게 되어 결국 15만불이 백만불로 늘어난 것입니다.

물론 아들이 다 못 쓰면 손주까지도 이 재산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제대로 된 계획만 한다면 IRA는 손주까지도 물려줄 수 있는 가보가 되는 셈입니다.

이 소득세의 Stretch-Out 혜택을 이용하려면 자녀를 수혜자로 지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를 낭비, 도박, 파산, 이혼, 고소 등으로 잃을 수 있고 이 은퇴계좌에서 큰 금액을 인출하게 되면 높은 소득세를 내야 하므로 Stretch-Out 혜택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재산을 최대한으로 늘리고 세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Retirement Plan Trust를 설립하여 IRA의 수혜자를 자녀가 아닌 Trust로 지정하면 Stretch-Out과 세금 연기 혜택을 받고 또한 자녀에게 조심스럽게 주게끔 설립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신탁은 일반적인 Living Trust와는 다르고 IRS 의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켜야 하므로 전문가와 작성해야 합니다.

호랑이가 가죽을 남기듯 자손 대대로 학자금을 남기는 것 생각만해도 흐뭇하지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