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Will (연명 치료 거부 의사서)

회생 불가능한 진단을 받은 후에도 가족들의 걱정 속에서 무의미한 연명 치료를 계속 받고 싶어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질병, 사고, 또는 노령 때문에 건강 및 의료 결정을 내릴 수 없게 될 때 그야말로 생사의 문턱에서 법률 문서가 필요하게 됩니다.

내가 어떤 의료 처치를 원하는지 누가 나 대신 결정을 해줄것인지 지정해놓지 않았다면 생명에 대한 중요한 결정을 먼 친척, 의사, 때론 법원의 손에 맡겨질 수도 있기 때문에 Living Will(연명 치료 거부 의사서) 는 꼭 준비해야 하는 문서입니다.

Living Will에 Will 자가 들어있지만, 유언장과는 전혀 다른 용어로 Living, 살아 있을 때, Will, 의사를 밝히는 문서입니다.

즉, 죽음이 임박했거나 식물인간 상태 또는 회생 가능성이 없는 말기 환자 상태가 되었을 때 인위적 생명 연장을 원치 않음을 분명히 밝히는 문서입니다.

즉 의식을 잃거나 정신적으로 무능력해질 경우 내가 원하는 바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문서로 회생 가능성이 없거나 불치병에 걸린 경우 생명 유지 장치를 제거하거나 유지하도록 가족과 주치의에게 지시하는 문서입니다.

내가 의료 결정을 할 수 없을 때 나 대신 누가 결정을 내리기 원하는지, 내가 원하거나 원치 않는 의학적 치료가 무엇인지, 생명을 줄이더라도 고통없이 편안한 것을 원하는지, 주위 사람들이 내가 아플 때 어떻게 대하기를 원하는지, 가족과 가까운 친구가 나의 건강에 대해 무엇을 알기 원하는지 등을 정해놓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문서를 준비하지 않고 식물인간이 되면 Surrogate Act, 대행인 법을 적용해 온 가족을 소집해 생명 연장의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연명 치료란 말기 환자의 생명을 연장시키는 처치로 튜브 급식이나 영양 주입, 항생제 투약, 인공 호흡기나 심장 박동기, 신장 투석 등의 장기 기능 보조, 심폐 소생술 등을 포함합니다.

이 문서는 판단 능력이 있을 때 작성을 해야 본인이 연명 치료 중단을 원했음을 명백히 밝힐 수 있으므로 건강할 때 미리 준비해야 되겠지요.

내가 의사를 표현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가족과 의료진은 Power of Attorney (위임장)과 Living Will에 적힌대로 시행함으로써 내가 치료를 거부할 수 있는 법적 권리를 행사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문서대로 나의 의사와 지침을 준수한다면 연명 치료를 중단하는 의료진이나 가족에게 법적 책임을 묻지 않습니다.

이 문서는 유산을 받기 위해 생명 연장 튜브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변호사와 상의하여 누가 사심없이 결정을 할 수 있는지를 신중히 정해야 합니다.

16년을 식물인간 상태로 살아야 했던 Terry Schiavo의 케이스를 보면 LIVING WILL이 없으면 어떤일이 있어날지 알 수 있습니다. Terri Schiavo는 1990년, 나이 34살에 심장발작으로 인한 뇌기능 손상으로 식물인간이 되어 튜브를 통해 생명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남편이 그녀를 위해 수년간 온갖 치료로 노력했만 진척이 없게 되어 아내가 깨어있었다면 이런 치료를 원치 않았을 것이라고 주법원에 아내의 안락사를 청원하였고 그녀의 친부모는 딸이 언젠가는 깨어날지도 모른다며 그 청원에 반대했습니다.

7년이라는 긴 세월의 소송이 그 당시 대통령이었던 George W. Bush선까지 오르며 결국은 2005년에 연방법원에서 남편의 청원을 받아들이고 튜브 제거를 허락하여 숨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자신의 생명에 대해 아무말도, 아무 결정도 할 수 없었던Terry Schiavo는 어떤걸 원했을까요?

우리는 아직까지도 그녀가 무엇을 원했을지 알 수 없지만 그녀에게 미리 작성한 Living Will이 있었다면 자신이 원하는 치료를 받거나 남편 등 지정한 사람이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정해놓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또한 남편과 친정간 7년 동안의 법정싸움으로 시간과 재산을 탕진시킬 일도 없었겠지요.

이 문서를 미리 작성하였다면 ‘죽을 권리’ 또는 ‘생명을 이어갈 권리’를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의 요청대로 이루어질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연락주십시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