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장룬 교수,코로나19 대응 비판했다가 자택연금중 체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비판하며 정치개혁을 요구하던 중국의 저명한 법학자가 경찰에 체포됐다고 홍콩 빈과일보, 로이터통신 등이 6일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쉬장룬 칭화대 법대 교수가 베이징 자택에서 경찰에 체포됐다고 동료와 친구들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쉬장룬 교수 친구 사이에 돌고 있는 문자 메시지를 로이터통신이 본 결과, 이날 아침 20여명의 경찰이 베이징 교외에 있는 그의 집에서 컴퓨터와 서류를 압수했다.빈과일보는 쉬 교수에게 적용된 혐의는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성 매수를 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쉬 교수의 한 지인은 “그의 성품이 어떤지 친구들이 다 알고 있는데 경찰이 이러한 혐의를 씌운 것은 가소롭기 짝이 없다”고 비난했다.

쉬 교수는 지난 2013년부터 중국의 정치 개혁을 요구하는 글을 계속 발표해 왔는데, 지난 2018년 7월에는 시 주석의 장기 집권을 가능하게 한 개헌을 비판하면서 국가주석 임기제 회복과 개인숭배 금지, 1989년 톈안문 민주화 시위 진상 규명 등 8가지 정치개혁을 요구했다.

이로인해 쉬 교수는 지난해 3월 칭화대에서 정직 처분을 받았다.

쉬 교수는 올해 초 시 주석과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비판하는 ‘분노하는 인민은 더는 두렵지 않다’라는 글을 발표한 뒤 자택연금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