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틀랜타 총격범은 성중독자, 범행대상은 성매매업소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지역 마사지업소 3곳에 총을 난사해 한인 여성 4명을 포함해 8명을 살해한 총격범은 성중독자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총격범인 로버트 에런 롱(21)의 거주지 관할 체로키 카운티 경찰서의 제이 베이커 경찰서장은 17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롱이 성중독(sexual addiction) 상태에서 해당 마사지 업소들을 자주 이용한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롱이 이들 장소(마사지 업소들)를 성적 유혹의 출구(outlet)로 봤기 때문에 총격을 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롱은 이 곳을 스스로 제거하고 싶어 했던 유혹으로 봤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케이샤 랜스 바텀스 애틀랜타 시장도 기자회견에서 “어젯밤 롱이 체포됐을 때 그는 플로리다로 내려가는 중이었다”며 “추가 범행을 계획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애틀랜타 당국의 판단은 롱의 범행 동기가 알려지고 있는 것과는 달리 아시안 혐오와는 무관하다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

롱도 경찰조사에서 이번 사건이 혐오 범죄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롱이 총을 난사한 마사지 업소들은 이름은 ‘마사지’나 ‘스파’였지만 사실은 모두 성매매업소인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인 3명이 사망한 ‘골드 스파’, 또 다른 한국인 1명이 사망한 ‘아로마 테라피 스파’는 한국인이 운영하는 성매매 업소라는 사실이 현지 교민들 사이에 파다하다.

중국계 여성 등 4명의 사망자가 나온 ‘영 아시안 마사지’는 중국인이 운영중인 윤락 업소로 알려졌다.

현지 한국 교포 A씨는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아틀랜타 지역에서 ‘마사지 팔러’로 알려진 성매매 업소은 대부분 한국계 등 아시안들이 운영중이며, 그 곳에서 일하는 윤락 여성들도 대개 아시안 여성들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범죄가 아시안 혐오 범죄일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

롱은 최근 중국인에 대한 적개심을 나타내는 글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글에는 “중국은 코로나19 은폐에 관여돼 있다. 중국이 무엇인가 숨기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 그들은 ‘우한 바이러스’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고 있다. 미국인 50만 명을 죽인 것은 21세기에 세계적 지배를 확고히 하기 위한 그들(중국) 계획의 일부일 뿐이다. 모든 미국인은 우리 시대 최대의 악인 중국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