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페인 너무 일찍 터뜨렸나…美주지사들 2차 봉쇄 경고

미국 전역에서 경제활동 재개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과 맞물려 일부 주지사들이 2차 봉쇄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일찍 터뜨린 샴페인 때문에 경각심이 느슨해졌고, 이 틈을 타서 코로나19 팬데믹이 재유행할 지 모른다는 우려가 높아진데 따른 것이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15일(현지시간) NBC 방송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할 경우 기업체와 점포를 다시 폐쇄하는 방안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머피 주지사는 “만약 코로나19가 다시 돌아오는 것을 보게 된다면 우리가 이를 에워싸서 다시 땅속으로 몰아낼 수 있기를 바란다”며 “하지만 우리는 기업체·점포 폐쇄 등 모든 선택지를 테이블 위에 남겨놔야만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우리는 그럴 필요가 없기를 신에게 빈다”고 덧붙였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도 일부 시민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공공장소에 몰리고 있는 현상과 관련해 “사업장과 사람들이 규정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다시 셧다운 조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제 재개에 들어간 뉴욕주는 마스크 미착용이나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위반사례를 2만5천 여건 접수했다.

이처럼 일부 주지사들이 셧다운 재개를 언급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들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텍사스와 오리건주에서는 코로나19 입원 환자가 늘었고, 아칸소·앨라배마·오리건·사우스캐롤라이나주 등 최소 4개 주는 최근 하루 신규 확진자가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주의 경우 18개 주에서 코로나19 환자가 증가했고 특히 이 가운데 6개 주는 증가율이 50%를 넘을 정도로 재확산이 급속도로 진행중이다.

워싱턴포스트는 14일(현지시간) 사우스캐롤라이나·앨라배마주에서 신규 확진자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최근 1주일 사이 신규 확진자가 75%나 급증한 오리건주에서는 케이트 브라운 주지사가 최근 추가 경제 재개의 동결을 선언했다. 카운티 정부의 경제활동 재개 신청을 적어도 1주일간 검토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애리조나주의 케이트 가예고 피닉스 시장은 병원 수용 능력을 우려하면서 “우리는 너무 일찍 재가동을 했고, 그래서 우리 병원들이 고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는 머틀비치와 폴리비치 등에서 진행될 독립기념일(7월 4일) 기념 불꽃놀이 행사를 취소했고, 시카고는 오는 9월 7일 노동절 이전까지 잡혀 있는 록 페스티벌, 재즈 페스티벌 등 모든 특별 행사를 취소했다.

미 존스홉킨스대학은 이날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210만2천765명으로, 사망자는 11만5천862명으로 집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