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트럼프 美대통령 행정명령 서명에 강력 반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에 대한 특별대우를 끝내는 행정명령과 제재법안에 서명하자 중국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는 15일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홍콩자치법은 홍콩의 국가보안법을 악의적으로 부정하고 중국에 대해 제재를 가하겠다고 위협하는 법안”이라고 비난했다.

또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규범을 심각하게 위반하며 홍콩 문제와 중국 내부 문제에 대한 중대한 간섭”이라며 “중국 정부는 이를 강력히 반대하고 강하게 비난한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이어 “홍콩보안법의 시행을 방해하려는 미국 측의 시도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중국은 정당한 이익을 위해 필요한 대응을 통해 관련 미국인과 단체에 대한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종식하는 행정명령과 중국 제재법안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홍콩은 이제 본토 중국과 똑같은 대우를 받게 될 것”이라며 “특혜도 없고 특별한 경제적 대우도 없고 민감한 기술 수출도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행정명령은 홍콩이 수년간 받아온 무역 특혜를 끝내고 홍콩 여권 소지자에 대한 특별대우를 폐지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함께 서명한 제재법안은 홍콩보안법 시행에 관여한 중국 관리들과 거래하는 은행들을 제재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