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백신 접종후 심각한 부작용…이틀째 입원중

미국 전역에 보급중인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심각한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나왔다.

뉴욕타임스는 16일(현지시간) 알래스카의 한 의료계 종사자(health worker)가 백신 접종후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 전날 병원에 입원했다고 보도했다.

이 사람은 과거 의약품에 대한 알레르기를 보인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백신 접종후 어떤 종류의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는지도 전해지지 않고 있다.

미국 보건당국은 환자의 상태를 예의주시중이며 다른 유사 사례가 있는지 확인중이다.

미국 보건당국은 특히 이번 사례가 영국에서 먼저 일어난 화이자 백신 부작용 사례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중이다.

화이자 백신을 가장 먼저 사용 승인하고 접종중인 영국에서는 그동안 2건의 백신 부작용 사례가 보고됐다.

40대 의료 종사자들로, 한 사람은 평소 달걀에 대한 알레르기를 보여 왔고 다른 한 명도 다수 약품에 알레르기를 보여온 것으로 조사됐다.

화이자는 그러나 자사 백신에 달걀 성분은 들어가 있지 않다고 해명한 바 있다.

뉴욕타임스는 백신에 대한 과민반응은 호흡 곤란과 혈압 저하를 초래하는 등 때로는 목숨을 앗아갈 정도의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고 경고했다.

이 때문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화이자에게 해당 백신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는지 사후 모니터링하도록 지시한 상태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접종 30분 안에 과민반응이 나오는지 면밀히 모니터할 수 있는 조건에서 안전하게 백신을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화이자는 이날 보고된 미국의 첫 부작용 사례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한편, 미국은 올해 안으로 의료계 종사자들, 요양병원 입소자 등 수백만명의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을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