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2024년까지 자율주행차 생산 목표…차세대 배터리 기술이 핵심

애플이 오는 2024년까지 자율주행 승용차를 생산을 목표로 한다고 로이터통신이 21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소식통들은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생산이 2025년 이후로 늦어질 수도 있다고 전했다.

애플은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차량 프로젝트를 2014년부터 가동했으나 한동안 소프트웨어 등 다른 분야에 주력하다가 지난해부터 이 프로젝트를 다시 가동하기 시작했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애플 차량 프로젝트의 핵심은 자체 설계한 배터리로 배터리 비용을 극적으로 줄이고 차대를 늘릴 수 있는 것이라고 한 관계자가 전했다.

애플은 배터리내 셀의 용량은 키우고 파우치와 모듈을 없애는 대신 활성물질을 더 넣는 디자인을 고안했는데 이를 통해 차량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다는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애플은 차량에 탑재될 라이다(LiDAR, 빛으로 주변 물체와 거리를 감지하는 기술)센서 등 일부 부품은 외부에서 조달하기로 했다.

현재로서는 애플이 차량 조립을 위해 제조사와 협력할 것으로 예측되며 애플이 기존 차량 제조사의 자동차에 탑재할 수 있는 자율주행시스템만 개발할 가능성도 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테슬러가 차량 제조로 수익을 내기까지 17년이 걸렸다.

타이탄 프로젝트에서 일했던 한 관계자는 “만약 지구상에 그것을 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진 회사가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애플일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휴대폰이 아니다”라고 말해 애플의 도전이 쉽지만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