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에서 판매된 스마트TV 3대 중 1대는 삼성전자 제품

삼성전자[005930]가 미국 스마트TV 시장에서 경쟁사들을 크게 제치는 점유율로 최고의 브랜드 지위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올해 미국 스마트 TV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점유율 32%로 1위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지난해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점유율 2위와 3위를 차지한 경쟁업체의 점유율을 합친 것보다 삼성전자가 높았다.

중국 TCL의 브랜드 알카텔(Alcatel)이 점유율 14%로 2위, 미국 비지오(Vizio)가 13%로 3위를 차지했다.

스마트TV는 인터넷에 연결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른 장치와 연동할 수 있는 TV다. 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출하되는 전체 TV 중 70% 이상이 스마트TV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에 따른 TV 수요 증가와 삼성전자의 스마트TV 전략 맞물리며 미국에서 입지를 강화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삼성전자 스마트TV(2018년 이후 출시)는 미국 등 해외 100여개국에서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애플 뮤직’을 자체 제공한다. 애플 뮤직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사 스마트 TV는 삼성전자가 처음이다.

삼성전자 측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TV와 모든 기기 간 연결성을 추구하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 불확실성 속에서도 스마트 TV 사업이 지배적 위치를 재확인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