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러시아 제재로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사업 중단

독일이 러시아 제재의 일환으로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관 ‘노르트 스트림-2’ 사업을 중단할 방침이다.

22일(현지시간) AP·AFP통신에 따르면,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러시아의 행보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노르트 스트림-2’ 사업을 중단하기로 했다.

‘노르트 스트림-2’는 러시아에서 발트해 밑을 통과해 독일 해안에 이르는 1230㎞의 파이프라인이다. 석유와 천연가스를 수입에 의존하는 독일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천연가스를 확보하려는 목적에서 지난 2012년 사업을 개시했다.

이같은 ‘노르트 스트림-2’ 사업의 중단은 서방의 대(對)러시아 핵심 제재로 꼽힌다. 숄츠 총리는 “최근 진행되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우리는 상황을 재평가해야 하며, 특히 ‘노르트 스트림-2’가 그런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결정은 제재 중 하나일 뿐”이라며 “후속 조치가 이어질 수 있다”고 러시아에 경고했다.

전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 분쟁지역 돈바스의 두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을 독립국가로 승인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어 ‘평화유지’를 명목으로 군까지 파병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의 행위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노르트 스트림-2’ 사업을 중단하는 제재가 즉시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