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형편 어려운 학생에게” 두 할머니 수억 서울대 기부

두 분의 할머니가 평생 모은 재산 수억 원을 서울대에 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서울대에 따르면 고(故) 홍정희 할머니가 7억원을, 송혜민(78) 할머니가 4억4천만원을 서울대에 기부했다.

홍 할머니는 재일 교포 사업가인 남편이 먼저 세상을 떠난 뒤, 경기도 고양시의 한 요양원에서 지내다가 올해 초 87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생전 홍 할머니는 지난 2월 재산을 관리하던 하나은행에 자신의 재산을 서울대에 기부해달라고 밝혔다. 홍 할머니는 “젊은 학생들이 경제적 형편이 어려워 공부를 포기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나은행은 지난 5월 홍 할머니의 재산 7억원을 서울대에 기부금으로 전달했다.

서울대는 내년부터 ‘홍정희 장학기금’을 조성해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송 할머니는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에 재산 4억4천만원을 기부했다.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는 먼저 세상을 떠난 외아들 고(故) 도원석씨가 졸업한 학부다. 도씨는 서울대 졸업 후 미국 유학길에 올랐으나 박사 논문을 준비하던 2004년 돌연 심장마비로 요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남편이 세상을 떠나면서 송 할머니는 남편의 뜻에 따라 서울대 기부를 마음 먹었다.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는 ‘도원석 장학기금’을 조성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