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설자리 없어지는 中…”거래하다 적발되면 즉각 동결”

지난달 21일 류허 부총리 주재로 열린 금융안정발전위원회 회의에서 가상화폐 채굴과 거래 행위를 타격하겠다고 밝힌 지 한 달 만에 중국에서 가상화폐가 고사위기에 내몰리게 됐다.

공상은행, 농업은행, 건설은행 우정저축은행, 싱예은행 등은 21일 성명을 내고 가상화폐 거래 색출을 요구한 당국의 지시를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최대 전자결제 업체인 알리바바그룹의 알리페이도 별도 성명을 내고 거래 모니터링을 강화해 가상화폐 거래 행위가 발견되면 즉각 동결 조치를 하고, 가상화폐 사업자가 자신들의 전자결제 서비스에 아예 들어오지 못하겠다고 밝혔다.

시중은행들과 전자결제 업체 알리페이의 이런 방침은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시중은행 관계자들과 알리페이 관계자들을 불러 일부 은행과 지급결제 기관이 가상화폐 투기에 이용되는 문제와 관련해 예약면담을 진행한 이후 나왔다.

웨탄이라고 불리는 예약면담은 정부 기관이 감독대상 기관 등을 불러 정부의 요구사항 등을 전달할 때 쓰인다.

알리페이로 비트코인을 살 수 있는 바이낸스 거래소. 중국 당국은 각 은행과 지급결제기관에게 가상화폐 거래 금지를 지시했다. 연합뉴스인민은행은 이날 웨탄에서 “가상화폐 거래·투기는 정상적인 금융 질서를 저해하고 불법 해외 자산 이전, 돈세탁 등 범죄 행위를 부추겨 인민 군중의 재산 안전을 심각하게 침해한다”면서 각 은행과 지급결제 기관이 계좌 제공, 청산·결제 등 서비스를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한 정부의 방침에 금융기관들이 적극 협조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맹세하다시피 하면서 중국에서 가상화폐가 설 자리는 거의 없어질 전망이다.

중국에서는 네이멍구자치주와 윈난성 등에 이어 쓰촨성도 가상화폐 채굴을 금지하면서 가상화폐 채굴도 9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