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방대법원, 트럼프측 제기 펜실베이니아 소송 기각

미국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측이 낸 소송을 펜실베이니아에서도 기각했다.

CNN과 뉴욕타임스·로이터통신 등은 9일 “트럼프 측근인 마이크 켈리 하원의원 등 펜실베이니아 공화당이 주 정부의 2019년 우편투표 확대가 주 법상 불법이라며 제기한 소송에서 대법원이 짤막한 명령으로 기각했다”고 보도했다.

펜실베이니아는 이번 대선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과 트럼프가 경합했던 지역으로 주 정부는 이미 바이든이 8만 표 차로 승리한 결과를 인정했다.

로이터는 대법원 대법관 가운데 트럼프 지명자 3명을 포함해 6대 3으로 보수 성향 대법관이 다수를 차지하지만 대법관 누구도 기각에 뚜렷한 반대 의견이 없었다고 전했다.

로이터는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했다고 거짓으로 주장하면서 펜실베이니아주 등 여러 주에서 미국 선거의 오랜특징인 우편투표가 사기극으로 만연했다는 근거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소송을 제기했던 공화당 측은 2019년 공화당이 장악한 펜실베이니아주 의회에서 통과된 보편적인 우편투표 프로그램이 유권자들에게 어떤 이유로든 우편투표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 주 헌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켈리 측 변호인은 “펜실베이니아 연방대법원이 헌법 제1조와 제14조에 각각 보장된 청원권과 적법한 절차에 대한 권리를 침해했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