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코로나 백신, 선진국들엔 싸게 안판다”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가 선진국들에게는 코로나19 백신을 미국보다 싸게 팔지 않겠다고 밝혔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28일(현지시간) 컨퍼런스콜에서 모든 선진국들은 미국보다 더 싼 가격으로는 백신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독일 바이오엔테크와 백신을 공동 개발 중인 화이자는 지난 22일 미 보건복지부, 국방부와 코로나19 백신 1억회 투여분을 19억5천만달러(약 2조3천억원)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화이자의 이번 언급은 미국 정부와 계약한 백신 납품가를 기준으로 다른 선진국들에 이와 같은 가격 혹은 이보다 더 높은 가격을 매길 것이라는 뜻으로 보인다.

반대로 중남미와 아프리카 등 선진국이 아닌 국가에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백신은 1인당 2회 투여해야 항체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미국 정부와 계약한 1억회 투여분은 실질적으로 5천만명 접종분에 해당한다.

이를 1인당 접종 비용으로 환산하면 39달러(약 4만7천원)로 기존의 독감 백신 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고 화이자는 밝혔다.

불라 CEO는 유럽연합 및 다수의 EU 회원국들과 동시에 백신 공급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전날 3만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3상 임상시험에 돌입했고 미 제약사 모더나도 똑같은 규모의 3상 임상시험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