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다, 코로나19 다음 진원지 될 가능성”

플로리다주가 미국의 다음번 코로나19 진원지가 될 수 있다는 학계의 예측이 나왔다.

펜실베이니아대학과 필라델피아 아동병원의 과학자들은 “플로리다주가 차기 코로나19 전염의 대형 진원지가 될 모든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내용의 코로나19 예측 모델을 공개했다고 미 CNN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과학자들은 특히 플로리다주의 상황이 역대 최악이 될 위험성도 안고 있다고 평가했다.

남부에 위치한 플로리다주는 최근 텍사스주와 함께 코로나19의 새로운 확산지로 떠오르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자체 분석을 근거로 미국 주들 중 인구가 각각 2위,3위인 텍사스·플로리다주 등 9개 주에서 일일 코로나19 환자가 전날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플로리다주에선 16일 2천783명, 17일 2천610명 등 지금까지 가장 많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전문가들은 플로리다주의 고령화한 인구와 요양시설, 은퇴자들이 많은 환경 등을 고려할 때 “플로리다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유행할 잠재력은 매우 우려스러운 것이고 재앙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조지워싱턴대학 의학 교수 조너선 라이너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이나 데비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 등이 공식 석상에 잘 나타나지 않는 것에 대해 “그들이 진실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라이너 교수는 “진실은 팬데믹이 미국에서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가 정상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가 자취를 감추고 있다”며 확산 조짐을 평가절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