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뉴스 “바이든 정부, 트럼프 뒤집기로 실업자 양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책을 뒤집으면서 실업자를 양산한다는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폭스뉴스는 2일 ‘키스톤 XL’ 송유관 건설사업 철회로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 제이슨 저니건 사례를 조명했다.

키스톤 XL은 텍사스주 스틸시티와 캐나다 앨버타주 하디스티를 연결해 하루 83만 배럴(1억 3천 188만 7천 리터) 규모의 원유를 수송하는 총연장 2천 736㎞ 공사다.

트럼프는 키스톤 XL이 일자리를 창출하고 에너지 자립도를 높인다며 오바마 전 대통령의 불허 결정을 번복해 송유관 건설사업을 허가했다.

반면 바이든은 양국을 잇는 송유관 건설이 환경을 파괴한다며 취임 직후 허가를 취소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올해 미국인 1만 1천 명을 고용할 것으로 기대됐던 프로젝트가 물거품이 됐다.

21년 간 송유관 파이프라인 업무를 해왔던 저니건은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이 일이 전부인 데 이제 뭘로 생계를 꾸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저니건은 “송유관 건설관련 기술을 배우는 데 평생을 보냈다”며 “45살이 넘어 새 일을 시작하는 게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만큼 쉽지 않다”고 한 숨을 쉬었다.

이어 “월 마트에서 고객응대 직원으로 취직할 수도 있지만 아직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애초 저니건은 지난해 트럼프가 송유관 사업을 승인했을 때 키스톤 파이프라인에서 일하기 위해 고용됐고 곧바로 일을 시작하려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바이든은 1월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산업·에너지 부문 노동자들이 트럼프 시대 경제정책에 기반을 둔 가짜 이야기의 피해자들”이라고 주장했다.

존 케리 백악관 기후 특사도 “실직 위기의 노동자들이 미래 녹색경제에 도움이 될 것 같은 분야에서 영역에서 더 적합한 일을 고려했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케리 특사는 태양광 발전도 더 낳은 선택이라고 제시했다.

저니건은 그러나 “태양광 산업계에서 취직 제의를 받은 적도 없고 지원서 등도 보내주지 않는다”며 “내가 태양광 일을 해야하는지 알 수 없다”고 일축했다.

더구나 “지금 당장 태양광 업체에 출근하면 기존 직업에 비해 시간당 35달러(4만 원)의 임금이 삭감되는데다 복리후생과 퇴직금도 잃을 것”이라고 볼멘소리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