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mp
트럼프 대통령. AFP=연합뉴스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를 약속 위반이 아니라고 의미를 축소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발전 잠재력을 거듭 강조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열린 주요7개국(G7) 정상회담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진행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란 문제를 언급하던 도중 “내가 잘 알게 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엄청난 잠재력이 있는 나라를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중국과 러시아, 한국 사이에 있고, 지금은 한국으로 가려면 비행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는 상황이어서 사람들이 철도나 다른 많은 것들이 건설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도 잠재력을 잘 알고 있고, 자신이 발전된 북한의 지도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에 열린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전에도 기자들에게 “이란은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 큰 잠재력을 가진 또 하나가 누군지 아는가. 북한이다. 김정은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김정은 위원장의 지도 아래, 북한은 큰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나는 북한이 그 기회를 날려버리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김정은 위원장과는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시험하지 않겠다는 것을 논의했고, 단거리 미사일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면서 약속 위반이 아니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또 김정은 위원장이 친서를 통해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는데, 트럼프 대통령 자신도 “돈 낭비”라고 생각한다면서 이에 공감하는 듯한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잇단 미사일 도발에도 북한에 대한 유화적인 입장을 유지하면서, 비핵화의 길로 나올 경우 경제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공개적으로 던지고 있는데, 이는 북한이 협상장으로 다시 나오도록 촉구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