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화웨이 판매금지 연장하며 또 ‘중국때리기’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통신장비의 미국 내 판매를 봉쇄하는 행정명령을 내년까지 연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미국 기업들이 국가 안보에 위험을 초래하는 기업들이 제조한 통신장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1년 더 연장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또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화웨이와 2대 통신업체인 ZTE가 미국 내에서 장비를 파는 것을 제한하는 국가비상 명령을 1년 갱신했다”고 전하면서 이번 조치로 5G 기술 네트워크 지배력을 둘러싼 미중간의 갈등이 심화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중 무역전쟁이 한창이던 지난해 5월15일 발효된 ‘정보통신 기술 및 서비스 공급망 확보’ 행정명령은 국가안보가 위협받는 국가 비상사태에 대통령이 거래와 교역을 차단할 수 있는 ‘국제긴급경제권한법(IEEPA)’에 의거한 조치다.

행정명령이 특정 통신장비 업체를 적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화웨이와 ZTE를 비롯한 중국 통신장비업체들을 겨냥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상무부는 행정명령 서명 다음 날인 지난해 5월 16일 화웨이와 68개 계열사를 거래제한 기업 명단에 올린 바 있다.

미국은 그동안 주요 우방국에 미국의 정보 공유를 중단하겠다는 압박과 함께 ‘반 화웨이’ 전선에 동참해 줄 것을 촉구해왔다.

최근 미국은 코로나19 초기대응 부실 논란을 만회하기 위해 중국 책임론을 노골적으로 제기해왔는데, 이번엔 중국산 통신장비 판매금지 연장조치까지 꺼내들어 중국때리기의강도를 한층 높이는 분위기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대중국 관세부과 위협과 1단계 무역합의 파기 등 발언 수위를 높여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