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로나로 이민 제동 “영주권 발급 60일간 중단”

미국으로의 이민을 중단하겠다고 예고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민 제한 조치를 60일간 한시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코로나19 관련 백악관 브리핑에서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이민 제한 계획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이번 정책은 오직 영주권을 신청하려는 개인들에게만 적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60일 이후 영주근 발급 제한 기간을 연장할지 여부는 추후에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행정명령에 이르면 22일 서명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우리는 더더욱 미국 노동자를 보호하게 될 것”이라며 “새로운 이민 중단은 미국 시민의 중대한 의료 자원을 보전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밤 트위터를 통해 미국의 일자리를 보호하기 위해 이민을 중단하겠다고 예고했었다.

미국 언론들은 이에 대해 취임 이후 이민 반대 정책을 줄기차게 펴온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상황을 틈타 지지층 결집을 위해 또 다른 꼼수를 두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밝힌 입장에 대해 주무부서인 국토안보부에서도 예상치 못했다는 반응이어서 트럼프 대통령의 ‘충동 정치’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