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최후 몸부림…”부통령에 대선확정 거부권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통령 선거인단 투표 결과에 대한 거부권이 부통령에게 있다며 막판 대선 뒤집기를 시도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부통령은 부정하게 선택된 선거인단을 거부할 권한이 있다”는 한 문장짜리 글을 올렸다.

그가 적은 부통령의 ‘선거인단 거부권'(power to reject) 이란 6일로 예정된 미국 연방 상하원의 선거인단 투표 결과 추인 과정에서의 비토권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대선은 지난해 11월 3일 치러진 대선 결과에 따라 배분된 주별 대통령 선거인단의 실제 투표에 이어 그 투표에 대한 상하원 합동 추인으로 마무리된다.

바로 이 합동 추인식의 사회를 상원 의장을 겸하고 있는 부통령이 맡게 되는데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이 추인 절차를 거부하라고 압박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원의원 2석에 대한 결선투표를 하루 앞둔 전날 조지아 유세 현장에서도 “펜스가 우리를 위해 해내길 바란다. 우리의 위대한 부통령이 해내길 바란다. 그는 대단한 사람”이라고 추켜세우면서 펜스 부통령에게 대선 결과를 뒤집으라고 노골적으로 말했다.

하지만 뉴욕타임스 등 미국 언론은 부통령에게 그 같은 권한이 부여되지 않았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거짓’이라고 깎아내렸다.

실제로 대통령 선거 마지막 관문인 상하원 합동 추인 절차를 규정하고 있는 헌법 2조 1항에도 상원 의장인 부통령이 선거인단 결과를 거부할 수 있다는 취지의 내용은 나와 있지 않다.

뉴욕타임스는 법률가의 말을 빌어 상하원 합동 추인 절차를 주관할 펜스 부통령의 “정치적 충성심이 헌법상 책무를 능가할 순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상하원 합동 추인식에서 조 바이든 후보를 대통령으로 뽑은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인정하지 않겠다고 밝힌 공화당 의원들이 이날 현재 상원 의원 12명, 하원 의원 140명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