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연방기관 ‘미국인 우선채용’ 행정명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연방 기관에서 자국인 대신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는 것을 제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AP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외국 기업에 아웃소싱한 연방정부 소유 공사의 이사회 의장을 해고하면서 “미 노동자를 배신하면 ‘당신은 해고야'(You’re fired)라는 말을 듣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행정명령은 연방 기관이 외국인 근로자에게 일자리를 아웃소싱하기 전에 미 거주자와 영주권 소지자를 우선 채용하도록 했다.

이는 숙련 노동자에 대한 H-1B 비자를 겨냥한 것이다. 미 노동부는 고용주가 H-1B 비자 소지 외국인 근로자가 미 노동자를 대체하는 일자리로 옮기지 못하게 하는 지침을 마련할 것이라고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보도했다.

H-1B 비자는 숙련 노동자를 위한 것으로, 기술 산업에서 흔하며 비자 소지자는 수년간 미국에 체류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 서명식에서 연방 정부가 소유한 테네시강유역개발공사가 일자리를 외국인 근로자에게 아웃소싱한 것을 비난하며 TVA 이사회 의장을 해고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 테네시강유역개발공사 이사회는 미국인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새로운 최고경영자를 즉시 고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P통신은 이번 조치는 테네시강개발공사가 기술 작업의 20%를 해외에 본사를 둔 기업에 아웃소싱하겠다고 발표한 뒤 나왔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