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말라리아약 복용중…매일 코로나 음성판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심각한 부작용이 경고된 하이드록시클로로퀸(말라리아 치료제)을 복용중이라고 폭탄선언을 해서 미국 언론이 발칵 뒤집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코로나19에 대비해 말라리아 치료제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일주일 넘게 매일 복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식당업계 대표들과 회동한 뒤 취재진과 질의응답에서 “지난 일주일 반 동안 매일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아연보충제를 먹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은 코로나19에 노출되지 않았으며 “증상은 없다(zero symptoms)”고 밝혔다.

이틀마다 코로나19 검사를 받는데 매번 음성이 나온다는 것이다.

이 약 덕분에 코로나19에 걸리지 않고 있다는 취지인 셈이다.

그는 부작용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도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지금까지 내가 괜찮아(OK) 보인다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 약을 먹게 된 것은 자신이 복용을 원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나는 그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먹기 시작했다. 여러가지 좋은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주치의와 상담을 통해 이 약을 복용중이라고 보충설명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약이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해오고 있다.

식품의약국(FDA)은 이 약이 심장박동 이상을 포함해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처방없이 복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뉴잉글랜드 의학 저널에 실린 한 연구도 이 약은 바이러스와 싸우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혀낸 바 있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깜짝 발표에 미국 언론은 충격을 받은 듯 한 반응이다. 주요 언론사들은 이날 오후 일제히 긴급뉴스로 이 소식을 전했다.

AP는 대통령이 코로나19 용으로 증명되지도 않은 말라리아약을 복용중이라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이 약이 코로나19를 예방한다는 어떤 증거가 없는데도 대통령이 말라이아 약을 복용중이라고 소개했다.

워싱턴포스트는 대통령이 안전상의 우려를 묵살한 채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 약을 복용중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