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도움 된다면 김정은과 또 정상회담 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다시 만날 의사를 내비치면서 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그레이 TV’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그들(북한)이 만나고 싶어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고 우리도 물론 그렇게 할 것이다. 만약 그것이 도움이 된다면 나는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그러한 만남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이어진 질문에 “아마도”라며 “나는 그(김정은)와 매우 좋은 관계를 맺고 있으며 아마도 그럴(도움이 될)것”이라고 답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거듭된 정상회담 질문에 대해 “만약 도움이 된다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지난 4일 담화에서 “조미(북미)대화를 저들의 정치적 위기를 다뤄나가기 위한 도구로밖에 여기지 않는 미국과는 마주 앉을 필요가 없다”고 밝힌 것과 대비되는 것이라고 VOA는 전했다.

인천시 강화군 평화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북 초소에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계속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지켜봐야만 할 것”이라며 북한이 아직 핵무기 운반시스템 등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이 아직 완성단계가 아니라는 의미로 풀이될 수 있다.

그는 이어 “(북한이)어느 시점엔 그런 것들을 갖출 것이고 우리는 매우 진지한 논의를 하고 그것에 대해 생각을 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도 “9000마일이나 떨어져 있다”며 미사일이 도달하기에는 북한과 미국간 거리가 멀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