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경기부양안 협상 중단 지시…”대선 승리 후 통과”

코로나19에 걸려 입원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퇴원한 지 하루 만인 6일(현지시간) 민주당과의 추가 경기부양안 협상을 대선(11월 3일) 이후까지 중단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나는 협상팀에 대선 이후까지 추가 부양책 협상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내가 승리한 즉시 우리는 열심히 일하는 미국인과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춘 대규모 부양안을 통과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 소속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제시한 2조 4000억 달러(약 2800조원) 규모의 경기부양안이 ‘형편없이 운영되고 범죄율이 높은 주(州)’를 구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이 돈은 코로나19와 아무 연관이 없다”고 주장했다.

미국 하원의 과반을 차지한 민주당은 1인당 1200달러(약 140만원)의 현금 지급과 연방정부 실업수당 확대, 중소기업 급여보호프로그램(PPP) 대출 재개 등의 내용이 포함된 2조 달러 이상의 부양안 처리를 추진해 왔다.

반면 백악관과 공화당은 추가 부양안의 규모가 2조 달러를 넘어서는 안 된다고 맞서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경기부양안 협상 대신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의 지명을 촉구했다.

그는 “나는 미치 매코넬(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에게 시간을 끌지 말고 에이미 코니 배럿 판사를 연방대법관으로 인준하는데 전력을 기울이라고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전략은 대선을 앞두고 경기부양안 협상 지연을 민주당 탓으로 돌리며 지지세력 결집을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이날 전미실물경제협회 연례회의 강연에서 “현재 시점에서 과도한 부양책이 초래할 위험성은 훨씬 적다”며 경기부양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