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날 아기에게 뭘 먹이나요” 방사능 공포에 유통가도 ‘긴장’

“회나 조개는 물론이고 다시마나 미역도 못 먹는 거 아니에요? 바닷가에서 수영도 못 하고요”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면서 소비자들의 우려와 분노가 들끓고 있다.

15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내에 수입되는 일본산 수산물은 한 해 평균 3만t에 달한다. 이 중 70%인 2만 1천t만 유통 이력이 관리되고 있다.

정부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후쿠시마 인근 8개현의 수산물과 14개현의 농산물 27개 품목에 대한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스마트이미지 제공대형마트 등 유통업계 역시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지 않고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도 2011년부터 일본산 판매를 중지해 왔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원전 사고 후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높아 일본산 수산물은 모두 판매하지 않고 있다”며 “방사능 수치 검사도 정기적으로 실시중”이라고 말했다.

이마트의 경우 상품 안전센터에서 매주 20~40개 수산물의 방사능 수치를 검사한다. 롯데마트 역시 수산물을 점포로 배송하기 전 방사능을 측정중이다.

◇오염수에서 검출된 스트론튬90, 극소량으로도 백혈병 유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에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있다. 삼중수소가 체내에 들어오면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등 생체 구성 물질로 전환될 수 있다.

반감기가 12.3년인 삼중수소가 체내에서 붕괴되면 내부 피폭이 일어나는데, 이로 인해 유전자가 변형되면서 암을 일으키거나 생식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특히 삼중수소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도 완벽히 제거할 수 없다고 알려졌다.

도쿄전력이 다핵종제거설비로 처리한 115만t 오염수 중 30%만이 안전 기준치를 통과했고, 나머지에서는 스트론튬 90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스트론튬90은 인체에 가장 위험한 것으로 알려진 핵분열 생성물질로, 생선 비늘과 뼈에 잘 흡착된다. 스트론튬90이 먹이사슬을 통해 몸속에 들어오면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바다에 유입된 방사능 물질이 수산물에 축적되고, 인체들 들어와 내부 피폭이 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최근 임신에 성공한 직장인 정모(35)씨는 “오염수에 노출된 수산물이 당장은 괜찮다고 하더라도 20년, 30년 후에 암이나 백혈병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태어날 아기에게 뭘 먹여야 할 지 모르겠다. 일본의 민폐 행동에 화가 치민다”고 말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논란이 커지며 일부에서는 수산물 소비가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벽배송 전문업체 오아시스마켓의 지난 12~13일 전체 수산물 매출은 전주 (5~6일) 대비 6.2% 감소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수산물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는 아직까지 크지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소비자들의 우려를 덜기 위해 지속적인 방사능 검사 등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