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 ‘달뜨강’ 하차 두고 제작사-소속사 갈등 심화

과거 학교폭력 가해자였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KBS2 ‘달이 뜨는 강’에서 중도 하차한 배우 지수 사태를 두고, ‘달이 뜨는 강’ 제작사 빅토리콘텐츠와 지수의 소속사인 키이스트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빅토리콘텐츠는 키이스트의 비협조 탓에 지난 1일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고, 키이스트는 사태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맞섰다. 그러자 빅토리콘텐츠는 2일 오후 다시 한번 공식입장을 내어 키이스트에게 손배소를 걸게 된 이유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빅토리콘텐츠는 지수의 하차 당시 ‘달이 뜨는 강’은 20부 중 18부까지 촬영이 완료된 상태였으나, 학교폭력 사실을 인정하고 지수가 하차함에 따라 지수 촬영분을 폐기하고 재촬영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는 점을 우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미 방송이 완료된 6부까지의 드라마를 국내 및 해외 고객에게 제공하지 못함으로 인한 매출의 감소뿐만 아니라 18부까지 재촬영을 해야 하는 추가제작비용의 부담으로 이어졌다. 당사로서는 이러한 손해보전을 위하여 키이스트와 협상하여 합의금을 받거나, 소송을 제기하여 손해배상금을 지급받는 방법을 취할 수밖에 없다”라고 설명했다.

빅토리콘텐츠는 “도의적인 책임”, “합리적인 비용에 한하여 책임”, “구체적인 증거가 부족” 등 키이스트의 공식입장을 거론하며 “재촬영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이기에 추가 제작비용을 확정할 수 없고, 각 거래처와의 계약단가 비밀유지조항 등에 의해 상세자료의 제공이 어려우니, 협상 타결 시에 최대한 관련 산출근거를 제공하겠다는 설명과 함께 합의안을 촉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그럼에도 키이스트 측은 성실히 협상에 임하기보다는 구체적 증거를 내면 합리적인 비용에 한해 도의적인 책임을 지겠다는 식의 아전인수 격의 독단적이고, 비협조적인 태도로 일관하여 본 소송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빅토리콘텐츠는 “잘못은 키이스트의 소속 배우가 하였는데, 그 뒤처리와 비용은 오로지 당사가 부담하는 형국으로, 키이스트는 남의 집 불구경하는 양 ‘합리적인 비용’을 알려주면 지급을 고려해 보겠다는 것은 잘 납득하기 어렵다. 또한 당사는 상기 추가 제작비용 발생의 손해뿐만 아니라, 시청률 저하, 해외 고객의 클레임 제기, 기대 매출 감소, 회사 이미지 손상으로 입는 손해 역시 이만저만이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강조했다.

빅토리콘텐츠는 지난달 31일 키이스트가 보내온 제안에 어떻게 답변했는지 그 내용을 소상히 밝히기도 했다.

빅토리콘텐츠는 △해당 사건에 대해 법적 책임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도의적으로나마 재촬영 및 추가촬영에 대한 추가 제작비를 확인 검증하여 일부라도 실비 변상하겠다는 내용으로 해석되기에 이 사건을 대하는 키이스트의 자세가 우려스럽고 △추가 제작비 추정 금액에 대한 구체적 근거 부족 주장은 키이스트만의 입장을 고려한 시간 끌기로 보이며 △키이스트와 소속 배우 지수는 ‘달이 뜨는 강’에 대한 가해자이며 빅토리콘텐츠와 출연진, 스태프들, 시청자들이 피해자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배우 지수. 황진환 기자이에 키이스트는 “‘달이 뜨는 강’ 관련하여 빅토리콘텐츠와의 계속되는 보도자료 배포를 통한 여론전으로 현재 수많은 제작진과 배우, 스태프들의 노고와 시청자들의 성원 속에 방영 중인 드라마에 또 다른 피해를 드릴까 우려되는 마음”이라고 새로운 입장을 냈다.

키이스트는 “당사는 현시점 이후로 본 드라마의 방영이 종료되기 전까지 본 사안과 관련한 언론을 통한 대응을 최대한 자제하려고 한다. 당사는 계속해서 원만한 합의를 위하여 책임 있는 자세로 빅토리콘텐츠와의 협의에 적극 임하도록 하겠다”라고 알렸다.

앞서 지수는 지난달 4일 과거 학교 폭력 가해 사실을 인정하며 사과했다. ‘달이 뜨는 강’에서 6회까지 주연 온달 역을 맡아 시청자를 만났던 그는 결국 드라마에서 하차했다. 당시 ‘달이 뜨는 강’은 이미 95% 이상 촬영을 마친 상황이었기에 손해는 막심했다. 온달 역은 7회부터 배우 나인우로 교체돼 재촬영에 들어갔으며, 이전 지수가 나온 분량도 나인우로 대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