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남중국해서 美이지스함 축출…미중 긴장 고조

미국과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군사 행동을 이어가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28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중국 인민해방군 남부전구는 전날 영유권 분쟁지역인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중국명 시사군도)인근 해역을 통과하는 미군 이지스 미사일 구축함인 머스틴함을 쫓아냈다고 주장했다.

미군은 지난 25일과 26일 중국군이 실탄 훈련중인 보하이만 인근해역과 남중국해 상공을 정찰 비행한데 이어 머스틴함을 남중국해에 보내 사흘 연속 군사 행동에 나섰다.

특히 머스틴함은 머스틴함은 중국이 미군 정찰기 비행 직후 발사한 둥펑-26B와 둥펑-21D 등 미사일을 추적할 수 있는 레이더 장비를 갖추고 있다.

중국 군당국은 이번 미 해군함정의 항해에 강력히 반발했다.

리화민 남부전구 대변인은 “미군 마스틴함이 파라셀 군도 인근 해역을 통과했다”면서 “중국은 남중국해 섬과 그 인근 해역에 대한 명백한 주권을 갖고 있으며, 지휘부대는 항상 남중국해 지역의 국권을 확고히 보호하고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기 위해 경계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리 대변인은 이어 “미국은 국제법을 무시하고 계속해서 남중국해에서 도발을 하고 있다”며 “항행의 자유를 핑계로 항행 패권을 휘두르면서 중국 주권과 안전 이익을 심각히 훼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대해 미 태평양함대는 성명을 통해 “머스틴함(DDG-89)은 ‘과도한 해양영역 주장’에 맞서고 공해상에서의 해양법 강화’를 위해 ‘파라셀 제도 인근’에 출항했다”라며 “이번 배치는 이 지역의 중요한 항로들이 자유롭고 개방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미 국방부도 27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미사일 시험을 포함한 중국의 행동은 남중국해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대해 그러자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8일 정례브리핑에서 이에 대해 “전혀 근거 없으며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군의 훈련 활동은 어떤 국가도 겨냥한 것이 아니며 남중국해의 이견과 관계없다”고 반박했다.

중국은 4개 해역에서 거의 동시에 군사 훈련을 실시했는데, 이는 전문가들이 미국 및 대만과의 대결에 대처할 준비가 됐음을 알리기 위한 드문 움직임이라고 지적했다고 SCMP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