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범죄’의 먹잇감 된 美 국가안보

거대 송유관, 상수도, 학교, 병원, 육가공 회사, 정부기관.

최근 해커들의 랜섬웨어(컴퓨터 시스템의 접근을 막은 뒤 ‘몸값’을 받고 접근을 풀어주는 신종범죄) 공격을 받고 있는 미국의 정부 및 민간의 핵심 시설들이다.

범죄로 인한 타격이 클 수 밖에 없는 사회 기반시설이 랜섬웨어의 표적이 되고 있다.

통상 ‘몸값’을 요구하는 일반 범죄는 몸값을 지불하고 찾는 순간에 범행이 포착되곤 하지만 최근 랜섬웨어 공격은 가상화폐를 몸값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범인 추적이 더 어렵다.

랜섬웨어가 갑자기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도 이렇게 범행 흔적이 남지 않고 범행에 성공한 경험들이 축적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 정부는 랜섬웨어가 미국의 국가안보까지도 위협할 수 있다며 긴장하고 있다.

제니퍼 그랜홀름 미국 에너지부 장관은 “적대세력들이 미국의 전력망을 붕괴시킬 능력을 갖추고 있다”며 6일(현지시간) CNN과 인터뷰에서 강하게 경고했다.

연방수사국(FBI) 크리스토퍼 우레이 국장은 7일 최근의 랜섬웨어 공격을 9.11 테러에 비유하기도 했다.

인테넷망, 이동통신망이 어느 날 갑자기 멈춰버릴 수 있다는 두려움도 미국 사회에 점차 퍼지고 있다.

7일(현지시간) 오후 CNN의 인터넷판 초기화면. 왼쪽으로 램섬웨어 관련 뉴스가 도배돼 있다. CNN캡처

네이버채널 구독

CNN은 7일 인터넷판 첫 페이지에 8종류의 랜섬웨어 관련 기사를 한꺼번에 게재했다.

톱뉴스는 FBI가 랜섬웨어 공격에 성공한 조직들에게 지불한 가상화폐를 일부 찾아왔다는 소식이다.

지난달 사이버 공격을 당한 미국 최대 송유관 회사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해킹 세력에 몸값으로 내준 비트코인 440만 달러(49억원) 가운데 230만 달러(25억원) 어치를 회수했다는 것이다.

CNN은 이 밖에 랜섬웨어 공격시 대응 요령, 국토안보부가 새로 하달한 핵심 송유 시설에 대한 사이버공격 대응 지침, 랜섬웨어 공격을 중단시키기 위한 각자의 역할 등 다양한 정보와 분석, 설명을 홈페이지에 실었다.

실제로 백악관은 지난주 각 기관들에게 랜섬웨어 위협을 비상사태로 다루라고 지시했다.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유류 탱크. 연합뉴스잭 설리반 국가안보보좌관도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첫 해외 순방 때 랜섬웨어를 국가 안보 최우선 과제로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다음주 영국에서 G7(주요선진국) 정상회의,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를 비롯해 각국 정상들과 회담을 앞두고 있다.

이날 백악관을 방문해 바이든 대통령을 예방한 옌스 스톨텐베르크 NATO 사무총장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바이든 대통령과 사이버 위협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한편, 최근 미국을 집중 공격중인 랜섬웨어 범죄조직은 러시아에 기반을 둔 조직범죄단으로 파악된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다음주 유럽 방문도중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16일 첫 정상회담을 열고 랜섬웨어 범죄 문제도 제기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