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화재 현대차-LG배터리…책임공방 ‘가열’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장착된 현대자동차의 화재가 연달아 발생하면서 해결 방식과 책임의 소재, 범위 등을 놓고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10여건 넘게 발생한 코나EV의 화재였다. 이와 관련, 지난해 10월 현대차가 자발적 리콜을 결정, 2017년 9월부터 2020년 3월 사이 제작된 7만 7000여대에 대해 ‘BMS 업데이트’ 리콜을 실시했다. ‘BMS’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의미한다.

그런데 BMS 리콜 조치를 받은 코나EV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다른 해법이 요구됐다. 이런 가운데 지난 15일 경남 창원에서 현대차의 전기버스 일렉시티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상황이 악화되면서 현대차는 조만간 리콜 관련 입장을 밝힐 계획으로 17일 전해졌다.

현재 업계에서 제기되는 가설들은 상당히 구체적이다. 대표적인 것은 ‘배터리 전량 교체’ 방안이다. 적게는 지난 리콜 대상이었던 코나EV 7만 7000대부터 많게는 아이오닉과 일렉시티 등에 탑재된 배터리까지 대상으로 거론된다.

이들 배터리들의 공통점은 LG에너지솔루션이 납품한 제품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현대차가 자발적 리콜을 결정하기에 앞서 화재 발생의 책임이 어느 쪽에 있는지가 쟁점이 되고 있다. 책임 소재를 가리는 것은 배터리 교체 비용 부담 비율과 관련된다.

7~10만대에 달하는 차종에 대해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안을 가정했을 때 1대당 2000만원에 달하는 배터리 단가를 감안하면 총비용은 2조원 안팎으로 추산된다.

배터리를 LG에너지솔루션 제품 외에 SK이노베이션 것을 사용하는 대안까지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BMS 문제를 넘어서는 것으로 추측되는 화재의 원인은 결론 도출이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배터리 교체 관련 리콜 실시 여부는 제작사들의 문제”라고 말했다.

이한형 기자·연합뉴스

네이버채널 구독

국토부, 국토부 산하 자동차연구원,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등이 화재 원인과 책임의 범위 등을 놓고 조율했지만, 명확한 결론 도출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배터리 셀 자체의 불량일 가능성, 배터리 셀의 패키징과 운영의 문제 등 원인에 따라 책임의 소재는 달라진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입장이 엇갈린다.

현대차 입장에선 코나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는 니로EV에서 화재 발생 건이 없다는 점 때문에 LG 측의 책임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코나EV와 일렉시티 등에 LG 제품이 들어가는 반면, 니로EV에는 SK이노베이션의 제품이 사용됐다.

LG로서도 억울하긴 마찬가지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 셀을 납품하는 완성차 업체는 현대차를 포함해 전세계 20여개 회사가 넘는다. 사실상 BMW를 제외한 거의 모든 회사에 납품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유독 현대차에서 화재가 문제된 것은 배터리셀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 LG에너지솔루션의 입장이다. 특히 코나EV와 규격이 비슷한 르노의 조에 같은 경우 화재 건이 보고된 적이 없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