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주호영에 맹공격 당한 나경원…토론 중간 울먹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에 나선 나경원 후보가 8일 당이 주최한 TV 토론회에서 이준석, 주호영 후보와 날 선 말을 주고받으며 충돌했다. 나 후보는 토론회 중간 울먹이기도 했다.

이날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당대표 경선 토론회에선 나 후보는 이준석 후보와 주호영 후보에게 맹공을 퍼부었고, 공격을 받은 두 후보도 물러서지 않았다.

나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 “이 후보의 거침없는 발언은 굉장히 사이다 발언이라 많은 분이 환호하지만 당대표 자리에는 적절하지 않다”며 “이러한 태도는 굉장한 리스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깎아내리는 듯한 태도를 좀 고칠 생각 없는가”라며 “본심이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오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 것인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이준석 후보는 “이준석에게 막말 프레임을 씌우려고 한다”며 “실제 원내대표를 할 때 국민에게 대놓고 문빠 달창이라고 하신 분이 누구인가”라고 받아쳤다.

이어 “리스크는 나 후보가 더 국민에게 우려 받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라”며 “(윤 전 총장 문제도) 당이 중심을 잡아야 하는데 지금은 일방적 구애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후보는 주호영 후보와도 설전을 벌였다.

나 후보가 “주호영 후보는 원내대표 기간 ‘문재인 정권과 싸우는데 부족했다’는 지적을 많이 받고 있다. 저는 장관을 낙마시킨 것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포함해 3명 정도”라고 말하자, 주 후보는 “제 투쟁은 나 후보보다 훨씬 잘했다”고 말했다.

주 후보는 “필리버스터도 제가 앞장서서 주도했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개 질의해서 곤혹스럽게 했고, 선거도 이기고 훨씬 잘했다”며 “목소리 높이고, 머리띠 매고, 삭발, 단식하는 것이 아니라 선거에 이기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맞섰다.

그는 “짖는 개는 물지 않는다는 말도 있다”며 나 후보를 몰아세우기도 했다.

나 후보는 토론 중간 울먹이기도 했다. 나 후보는 주 후보를 향해 “임대차보호3법이 얼마나 국민을 혼란시키고 있는가”라며 “그 자리에 있을 때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그 자리에 있을 때 책임을 다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로부터, 민주당으로부터 정말 무한한 핍박을 받았다”며 “제가 그렇게 프레임에 맞고, 욕설을 당할 때 보호해주셨는가”라며 눈물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