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 이어 미 뉴욕서 어린이 괴질 속출…과도한 면역반응?

유럽에 이어 미국에서도 코로나19와 관련된 것으로 의심되는 어린이 괴질 환자가 속출하고 있다.

어린이 괴질 환자들은 혀가 붉어지거나 관상동맥이 커지는 등 ‘다기관 염증’ 증상을 보이며 일부는 코로나19 양성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5일(현지시간) 최근 몇 주간 뉴욕시 롱아일랜드 코헨 어린이병원에서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어린이 환자 25명 가량이 입원했으며 이중 11명이 중환자실에 있다고 보도했다.

또미국에서 의사들은 아이들의 이러한 증상을 ‘소아 다기관 염증 질환’이라고 부르고 있다. 의사들은 이러한 새로운 증상을 보인 어린이 환자들이 지역사회에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한 이후 생긴 것에 주목하며 ‘코로나19 감염후 면역반응’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의사들은 건강한 어린이가 이 새로운 질환으로 갑자기 중태에 빠지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이 어른보다는 여전히 훨씬 낮다고 강조했다.

최근 이틀동안 4세부터 12세 사이의 어린이 환자 5명이 비슷한 증세로 입원했다.

NYT는 “팬데믹 초기만 해도 코로나19에 감염된 대부분의 어린이는 어른과 달리 심각한 호흡기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고 알려졌지만 최근 몇 주간 뉴욕시 롱아일랜드를 비롯해 미국내 코로나19 핫스폿에 사는 어린이들 사이에서 정체불명의 새로운 질환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예상했던 것보다 어린이의 코로나19 위험이 높다는 것을 암시한다”면서도 “아직 미국에서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어린이 사례는 많지 않고 상당수가 치료를 받으면 호전됐다”면서 사망 사례가 없다고 전했다.

앞서 영국과 이탈리아, 스페인 등 코로나19 피해가 큰 유럽국가에서도 10세 이하 어린이들이 비슷한 질환을 나타냈다는 보고가 나왔다.

이들은 생후 6개월부터 8세 사이의 어린이들로 가와사키병과 비슷한 증세를 보였다. 가와사키병은 5세이하의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원인불명으이 급성열성 혈관염이다.

어린이가 바이러스 등에 감염된 이후 과도한 면역반응을 일으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고열, 설사, 복통, 두통, 심장 관련 이상 증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