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센 효능은 6개월?…”모든 백신 항체지속기간 불명확”

얀센 코로나19 백신의 효능이 6개월에 불과하다는 의견에 대해 방역당국이 모든 코로나19 백신의 항체 지속기간이 아직 불명확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제2부본부장은 3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얀센 백신의 효능 지속기간이 6~7개월로 알려진 게 맞나’를 묻는 기자단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권 부본부장은 “얀센은 물론이고 현재까지 긴급사용 승인되거나 정식 승인받은 백신들의 경우 사실상 개발기간과 사용기간이 길지 않아 항체의 지속기간에 대해서는 불명확한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황진환 기자

노컷스포츠 바로가기

이어 “현재 백신 접종 후 6개월 이상 정도로 항체가 지속되고 있는 것은 확인했다”면서도 “그 부분이 6개월까지만 지속된다는 얘기가 아니라 향후 시간이 지나 추가적으로 중화항체 또는 결합항체 등 방어력이 얼마나 지속되는지는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항체 지속기간에 따라 추가 접종 필요성이 있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 코로나19 백신을 독감 주사처럼 지속적으로 맞아야할 수 있다는 취지다.

이밖에 방역당국은 2차례 예방접종을 각각 다른 백신으로 맞는 ‘교차접종’에 대한 연구도 진행중이라고 소개했다.

권 부본부장은 “아스트라제네카의 1회 접종과 화이자 2회 접종에 대한 교차접종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이라며 “교차접종 관련 연구에 대한 예산이 다음주 확보되고 좀 더 자세한 프로토콜을 확정지은 뒤 전문기관 또는 연구자들을 통해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