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中 집중 규제에도 4분기 매출증가율 37%…올해도?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된 당국의 집중적인 규제와 견제에도 불구하고 4분기에 37%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알리바바는 2일 밤 내놓은 실적 자료에서 작년 4분기 매출이 2210억 8400만 위안(약 38조2천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7% 증가했다고 밝혔다.

일반 주주 귀속 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794억 2700만 위안을 기록했다.

핵심 사업 분야인 전자상거래 부문의 매출 증가가 꾸준히 이어져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38% 증가했고, 그룹차원에 공을 들이고 있는 클라우드 부분에서도 처음으로 흑자를 냈다.

이런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알리바바의 앞날은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상황이다.

앤트그룹. 연합뉴스알리바바는 금융자회사 앤트그룹의 상하이·홍콩증시 동시 상장 갑자기 중단된 이후 당국의 집중적인 감독을 받아 왔다.

거대 인터넷 기업에 대한 규제 당국의 반독점 규제가 올해부터 본격화 되고 있는데 당국의 심기를 건드린 마윈으로 인해 알리바바가 최우선 타깃이 될 가능성이 크다.

온라인 경제매체 차이신은 마윈의 회사는 강제 독점 계약과 같은 관행이 규칙을 위반한 것으로 밝혀지면 수익의 10% 또는 78억 달러의 벌금을 낼 수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시장감독총국은 알리바바가 독점적 지위를 악용해 입점 상인들에게 ‘징둥’ 같은 경쟁 회사에 입점하지 못하게 양자택일을 강요했다는 의혹을 중심으로 한 반독점 조사를 진행 중이다.

금융 당국은 또 알리바바그룹의 핵심 핀테크 계열사인 앤트그룹의 금융지주사 재편을 목표로 한 전면적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