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시아파 모스크서 또 큰 폭발…”최소 25명 사망”

아프가니스탄 시아파 모스크(이슬람 사원)에서 15일(현지시간) 또 큰 폭발이 발생, 수십명이 죽거나 다쳤다고 AFP통신, 스푸트니크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남부 칸다하르주의 주도 칸다하르의 시아파 모스크에서 금요 예배 도중 폭발이 발생했다.

이슬람 신도에게는 금요 예배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날 모스크에는 많은 신도가 모인 상태였다.

스푸트니크통신은 병원 관계자를 인용해 최소 25명이 숨지고 약 20명이 다쳤다고 보도했다.

AFP통신도 의료진을 인용해 이번 폭발로 7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전했다.

아프간에서는 지난 8일 북부 쿤주즈시의 시아파 모스크에서도 자폭 테러가 발생, 100명의 사상자가 나왔다.

당시 테러 후 수니파 극단주의 조직 이슬람국가(IS)의 아프간 지부격인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이 배후를 자처했다.

이번 폭발과 관련해서는 아직 배후를 자처한 조직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역시 소수 종파인 시아파를 겨냥한 테러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아프간에서는 인구의 85~90%가 수니파로 분류된다. 인구의 10~15%밖에 되지 않는 시아파는 종종 다수 수니파로부터 차별을 받아왔다.

특히 IS-K는 시아파를 배교자라고 부르며 시아파 주민 등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 테러를 감행해왔다.
IS-K는 같은 수니파인 탈레반에 대해서도 미국과 평화협상을 벌인 점 등을 지적하며 온건하다고 비난해왔다.

IS-K는 지난 8월 탈레반이 아프간을 장악하자 동부 잘랄라바드와 카불을 중심으로 여러 테러를 벌여왔다. 180여명이 숨진 지난 8월 26일 카불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 자살폭탄 테러의 배후도 IS-K였다.

이번 폭발이 발생한 칸다하르는 탈레반이 결성된 곳으로 탈레반에게는 ‘정신적 고향’이나 다름없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