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전문가, “다시 추수꾼 전략 강화할 가능성 높아”

CBS가 코로나19로 드러난 신천지의 실태를 분석하고 코로나 사태 이후 신천지를 전망하는 프로그램, <신천지OUT 진용식, 신현욱의 신천지 썰說>’을 제작했습니다.

두 전문가는 코로나 사태로 신천지의 드러나 거리포교의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신천지가 다시 전통교회를 대상으로 한 추수꾼 전략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코로나19로 실체가 드러난 신천지가 기성교회 교인들을 포섭하는 추수꾼 전략을 강화할 것이란 우려가 나왔습니다.

신천지의 반사회성이 만천하에 드러나며 신천지에 대한 경각심이 팽배해진 상황 속에서 포교활동이 어려워진 신천지가 다시 전통교회를 노릴 것이란 분석입니다.

[신현욱 목사 / 구리이단상담소 소장]
“이제는 노방(설문조사) 이게 잘 통하지 않을거란 걸 저쪽이 알기 때문에, 마치 복고풍으로 돌아가듯이 신천지 분위기는 추수꾼, 이쪽이 저는 활성화될 것이라고 보는 거예요. 다른 대안이 없어요. 이것도 저것도 다 어렵거든요. 제일 쉽게, 누구나 누구나 할 수 있는게 일반 교회로 들어가는 거예요.

두 전문가는 한국교회가 신천지 탈퇴자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그들을 올바른 신앙의 길로 인도해야 하지만 동시에 위장 탈퇴자도 있을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타의에 의해 신천지 신도 신분이 드러난 상황에선 거짓말을 합리화 하는 신천지의 특성상 탈퇴를 가장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신현욱 목사 / 구리이단상담소 소장]
‘이제 안 가겠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게 신천지의 모략이에요. 소나기는 피해 가자 이런 거예요. 지금은 돌아온 것처럼 해야 한다 이런 전략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가족들이
속지 말아야 하는데 대부분 가족들은 속습니다.
자녀를 믿고, 가족을 믿고, 배우자를 믿다 보니깐 너무 순진하게 대처하는 거예요. 이게 아직도 신천지를 너무 모르는 거예요.”

서울시는 지난달 26일, 신천지를 상대로 한 행정조사 과정에서 언론을 통해 알려진 일명 ‘추수꾼’의 존재를 증명하는 다수의 문서를 확보했다며 내용을 공개했다.
이단 전문가들은 진정한 회심 여부를 판단하는 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신천지 탈퇴자들이 온전히 회복하기 위해선 반증교리 교육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천지에서 교육받은 잘못된 교리와 성경 접근법을 먼저 깨끗이 씻어내야 올바른 신앙을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반증교리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여부를 위장 탈퇴자를 구분하는 한가지 기준으로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또, “신천지 신도를 회심시키고 사회로 복귀시키기 위해서는 절대로 몰아세우거나 회심을 강요해선 안된다”며 과도한 경계보단 세심한 배려를 당부했습니다.

한편, 이단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신천지가 큰 타격을 받겠지만 조직이 와해될 정도는 아닐 것이라고 전망합니다.이만희 사후를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