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트럼프 유엔총회 화상 대결…中 매체 “시 주석, 미국과 대조적”

화상으로 진행된 유엔총회 연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비난에 열을 올린 반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미국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없이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강조해 대조를 이뤘다.

시진핑 주석은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 75차 유엔총회 연설에서 “국가 간에 차이점이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중국은 세계 최대의 개발도상국으로서 평화적이고 개방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은 패권이나 세력확장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다른 나라와 냉전이나 전면전을 벌일 생각이 없다면서 “세계가 문명간의 충돌에 빠지는 상황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188개국에서 무수한 생명을 앗아간 보이지 않는 적인 중국 바이러스(China Virus)와 치열하게 전투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중국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어 “유엔은 그들의 행동에 대해 중국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우리는 밝은 미래를 추구하면서, 세계에 이 전염병을 퍼뜨린 중국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2번째 연설자로 나선 트럼프 대통령에 이어 4번째로 연설한 시 주석은 코로나19의 정치화를 막아야 한다는 논리로 방어막을 쳤다. 그는 코로나19 사태에 대처하려면 전세계 각국이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며 WHO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즈는 “중국을 공격하고 명예를 훼손하기위한 전장으로 바꾼 미국과는 완전히 대조적으로 중국은 코로나19 전쟁에서 사람과 생명을 우선시하며 주요 국가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다”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또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미국은 항상 자기 중심적이었고 중국은 포용성과 공동 번영을 강조했다”며 “트럼프는 대통령은 중국에 대한 공격과 명예 훼손으로 가득 찬 연설에서 미국 문화의 ‘이기심’을 최대한 표현했다”고 깎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