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책] ‘한국전쟁 70년과 이후 교회’ 외

한국전쟁 이후, 한국교회가 신앙적·시대적 사명을 잘 감당했는지 돌아보는 ‘한국전쟁 70년과 ‘이후(以後)’ 교회’가 출간됐다.

감신대 이정배 은퇴교수 등 총 16명의 신학자와 목회자들이 공동 저술한 이 책은 반공을 복음과 동일하다시피 여겨온 한국교회에 대한 반성을 바탕으로 한국전쟁의 맥락과 실상을 들여다 보고, 분단이념을 극복하고 통일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교회의 평화적 실천을 모색한다.

종교개혁 500주년 ‘이후’ 신학과 3.1운동 ‘이후’ 기독교의 길을 탐색하는 책을 펴낸 바 있는 집필진이 세 번째로 저술한 ‘이후 신학’ 책이다.

◇ 하나님과 함께하는 경영 / 한용길 지음 / 열린출판사 펴냄

CBS 한용길 사장이 지난 6년간의 CBS 경영 기록을 정리해 책으로 펴냈다.

저자는 책의 서문을 통해 “개인 간증이 아닌 CBS 공동체의 기도에 하나님께서 어떻게 응답하셨는지를 기록한 책”이라고 소개하며, CBS 재임 기간 동안 시도했던 경영의 새로운 도전들과 그에 따른 성과들을 전한다.

책의 1부에선 직원예배에서 통성기도를 시작한 저자의 신념과 선교적 경영 정신을 설명하고, 2부와 3부에선 기독교 음악 전문 채널인 ‘JOY4U’와 영화 사업 기구인 ‘CBS 시네마’의 출범과 성과를, 4부에선 방송선교 후원자들의 다양한 사연과 함께 CBS 선교헌금의 의미를 이야기한다.

◇ 우리교회 온택트 주일학교 / 유지혜 지음 / 생명의말씀사 펴냄

한성교회 주일학교 사역 전체를 기획하는 유지혜 전도사가 온라인 대면 방식인 온택트 주일학교 사역의 노하우를 전하는 책을 발표했다.

책 ‘우리교회 온택트 주일학교’는 한성교회 차세대교육부가 코로나19 이후 주일학교 시스템을 온라인으로 전환시킨 여정과 그 결과물을 소개하고, 온라인 사역의 방향과 실제적인 요령을 설명한다.

또 현장 사역자들의 Q&A와 한성교회 온라인 교회학교 프로그램 내용, 교회학교 학부모와 학생, 사역자의 교육 후기 등을 싣고 있다.

◇ 동굴에서 광장으로 / 이의용 지음 / 학지사 펴냄

생활커뮤니케이션연구소 이의용 소장이 소통 안내서 ‘동굴에서 광장으로’를 출간했다.

책은 소통의 폭이 좁은 사회생활을 뜻하는 ‘동굴’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어울리는 사회를 뜻하는 ‘광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다양한 소통의 지침들을 소개하고 있다.

‘동굴에서 광장으로’는 문제의 답을 직접 찾아보고 이에 대한 해설을 볼 수 있는 워크북 형태로, 다른 이와 함께 소통 방식을 연습해 보도록 구성됐다.

저자는 추후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 동영상 강의를 유튜브에 게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