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리스 논란’ 남양유업 결국 매각된다

불가리스 사태로 논란을 빚은 남양유업이 사모펀드에 매각된다.

남양유업은 27일 최대주주인 홍원식 외 2명이 남양유업 보유주식 전부를 한앤코 유한회사에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홍원식 전 회장은 남양유업의 지분 51.68%를 보유하고 있고, 그의 부인과 동생 등 일가 주식을 합하면 53.08%에 이른다.

양도 대상은 남양유업 주식 37만 8938주고, 계약금액은 3107억 2916만 원이다.

홍 전 회장 일가는 2013년 대리점 갑질 논란에 이어 최근 불가리스 사태까지 연이어 발생한 악재로 브랜드 이미지가 추락해 회사 매각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남양유업은 지난달 13일 한국의과학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코로나 시대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에서 불가리스 제품이 코로나19를 77.8% 저감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연구 결과 발표에 논란이 커지며 남양유업 제품 불매운동이 일었고, 질병관리청은 남양유업을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세종시는 남양유업 세종공장의 2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사전 통보한 상태다.

문제가 커지면서 홍 전 회장은 이달 4일 기자회견을 열어 회장직 사퇴와 함께 자식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모펀드 한앤컴퍼니는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남양유업은 한앤컴퍼니를 만나 새롭게 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며 “적극적인 투자와 경영 투명성 강화를 통해 소비자와 딜러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사랑받는 새로운 남양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