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지난달 23일 조선중앙TV가 공개한 새 잠수함 모습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신포조선소에서 새 탄도미사일 잠수함(SSB)을 건조하고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실험을 준비 중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28일(현지시간) ‘신포 남부 조선소:새 SSB의 건조?’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북한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에 게재했다.

빅터 차 한국석좌와 조지프 버뮤데즈 연구원은 이 보고서에서 “지난 26일 신포조선소 일대 크레인과 대형차량,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 부두와 건조 공장, 발사대, 지원 시설 등이 담긴 위성사진을 토대로 분석했다며 “새 SSB 건조의 정황적 증거와 예비적 증거는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의 시험 준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사진들은 지난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형 잠수함’을 시찰했다는 북한 매체들의 보도를 확인시켜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23일 김 위원장이 새로 건조한 잠수함을 시찰했다고 보도했지만, 잠수함 규모나 제원, 지역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보고서는 이 잠수함이 북한이 이미 보유한 신포급 탄도미사일 잠수함에 이은 새로운 SSB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사진 속 지원선박과 크레인의 모습은 SLBM 시험 비행을 위해 미사일 발사대 바지선을 바다로 견인하는 준비 가능성을 시사하지만, 현재로서는 이것이 단기에 이뤄질 것이라는 결정적 증거는 없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과거 선례를 감안할 때 SSB에서 SLBM을 쏘는 과정이 1년 이상 걸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진정한 SSB 능력의 구축과 시운전은 북한 탄도미사일과 핵위협의 중대한 진전을 나타내며 이 지역의 방어계획을 복잡하게 만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북한이 핵전력 3요소(전략폭격기, 대륙간탄도미사일, SLBM) 중 대륙간탄도미사일, SLBM을 개발하는데 실질적 진전을 이루고 있다”며 “이는 존속 가능한 핵전력에 더 가까이 가고 완전한 비핵화 전망을 낮추고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c) 노컷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