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리더십’ 실종 비판 속 청와대는 백신 확보 총력전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백신 확보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커지자 청와대와 정부가 백신 확보를 위해 뒤늦게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른바 ‘백신 리더십’을 발휘해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청와대는 백신 확보 상황 등을 예의주시하면서 대국민 메시지를 고심하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이 직접적으로 백신 확보 지시를 내린 것은 지난 9일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한 때였다.

당시 문 대통령은 “정부가 확보한 백신 4400만 명분이 우리 국민의 집단면역에 충분한 양”이라면서도 “백신이 매우 긴급하게 개발되었기 때문에 돌발적인 상황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안심하기 이르다”며 백신 물량 추가 확보를 지시했다.

아울러 “재정적인 부담이 추가되더라도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주기 바란다”고 백신 확보를 거듭 당부했었다.

이 때만 해도 해외의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으로 백신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덜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백신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현재 청와대와 정부는 백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실시간 보고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신 추가 확보를 지시한 문 대통령도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는 후문이다.

다만, 문 대통령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나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처럼 백신 확보의 구체적인 일정에 대한 ‘대국민 메시지’를 아직까지 내놓지는 않고 있다.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국가 정상이 직접 나서서 설명하기에는 아직은 이르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 얘기할 때는 어느정도 성과가 나오고 전망이 확실해져서 국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킬 때”라며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문 대통령이 직접 등판할 시기도 올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 확보에 대한 성과가 나오고, 접종의 구체적인 계획과 방향이 잡히면 문 대통령이 직접 대국민 메시지를 낼 수 있다는 전망이다.

정세균 국무총리(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당분간은 정세균 국무총리가 백신 확보와 관련해 총지휘를 할 것으로 관측된다.

정 총리는 지난 20일 방송에서 “화이자 얀센 모더나 백신과의 계약이 임박했지만 내년 1분기 공급 약속을 받은 것은 없다”고 공개했다. 이어 “미국 영국 등에 비해 확진자가 적어 백신에 대한 의존도를 높일 생각을 안 한 측면이 있다”고 솔직히 인정했다.

여권 관계자는 “정 총리는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상세하게 설명을 하는 역할을 하고, 문 대통령은 방향이 정해지면 대국민 메시지를 내게 될 것”이라며 대통령과 총리의 역할분담을 강조했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백신 확보의 미흡함을 어느정도 인정하는 분위기인 만큼, 백신 확보를 위한 총력전과 함께 문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도 시기를 봐가며 단계별로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