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G7 등 연쇄정상회의 신경쓰이는 中 …”진짜 문제 해결못해”

세계의 시선이 영국 남서쪽 땅끝 마을 콘월로 쏠리고 있다. 11일부터 13일까지 미국, 영국, 일본 등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2년 만에 한자리에 모여서 국제적 현안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기후변화에 공동대응하는 문제와 서방의 가치관으로부터 점점 멀어지고 있는 중국·러시아에 대한 대처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인도,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4개국도 초청받았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 이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 잇따라 참여하고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도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글로벌타임즈 캡처G7 정상회의 등에 대해 중국 정부의 공식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지만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환구시보, 글로벌타임즈 등은 회의 이후 나올 공동성명에 대만에 대한 언급이 있을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홍콩상황과 신장지역 인권문제는 언급될 것으로 보는 기류가 강하다.

지난달 영국 런던에서 열린 G7 외교·개발장관 회의 뒤 발표된 공동성명에도 신장 위구르·티베트 등에서의 소수 민족 인권 탄압과 홍콩에서 민주주의 퇴보에 대한 우려와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 및 양안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장려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하지만 글로벌타임즈는 10일자 사설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G7 등 연쇄 정상회의가 동맹국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추진력을 보여줄 것이지만 미국이 계획하는 (대중국 봉쇄) 연합이 미국과 서방의 진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허세에 불과할 것이라며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

G7 설립 당시 회원국들의 국내총생산(GDP)는 전 세계의 80%를 차지했지만 지금은 40%로 떨어졌다.

이에 대해 미국은 중국의 경제부상을 가장 걱정하며 중국에 대한 대규모 봉쇄로 패권을 유지할 생각을 하지만 유럽의 강대국들은 중국과의 협력 강화가 경쟁력을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국과의 정치적 갈등이 무역과 경제로 확대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편 영국 일간 가디언은 G7 정상회의 공동성명 초안을 입수했다면서 미국 정부가 중국 우한바이러스 연구소를 코로나19 발원지로 의심하는 가운데 투명하게 기원 조사를 다시 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고 보도했다.

또 블룸버그통신은 G7 지도자들이 신장 위구르족에 대한 인권침해와 관련해 중국 정부에 맞서 대응을 다짐하는 내용도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마이니치신문도 G7이 이번 정상회의에서 패권주의적 움직임을 강화하는 중국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쪽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