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경찰, 수치고문 수출입법 위반으로 기소

미얀마 경찰이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을 수출입법 위반 혐의로 기소하고 오는 15일까지 구금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현지 언론들과 정당 관계자를 인용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경찰이 쿠데타 이후 수치 고문을 수출입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고 경찰서류를 인용해 전했다.

유죄가 확정되면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군부 관계자들이 수치 고문 자택을 수색하면서 소형 무선장치를 발견했으며 이 무선장치는 불법으로 수입됐고 허가받지 않고 사용됐다고 경찰이 이 서류에서 설명했다.

블룸버그 통신과 AFP 통신도 각각 현지 언론과 민주주의민족동맹(NLD) 대변인을 인용, 수치가 수출입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고 전했다.

수치 고문은 지난 1일 새벽 군부가 전격적으로 쿠데타를 일으킬 당시 구금됐으며 현재 수도 네피도에서 가택 연금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미얀마에서는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민 불복종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연합뉴스전날 오후 8시께(현지시간) 최대 상업도시 양곤에서 시민들이 자동차 경적을 울리거나 냄비나 깡통을 두들기며 쿠데타에 대한 항의의 뜻을 나타냈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한 시민은 AP통신에 “북이나 냄비를 두드리는 행위는 미얀마 문화에서는 악마를 쫓아낸다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또 의료진을 포함한 민주진영 활동가들이 만든 것으로 알려진 ‘미얀마 시민불복종 운동’측이 30여개 지역, 70곳 이상의 병원에서 응급실을 제외하고 근무거부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일부 병원에서는 수치 고문이 이끈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의 상징색인 빨간색 리본을 옷 위에 달고 태국의 반정부 시위에서 등장하는 저항의 상징 ‘세 손가락 경례’를 하는 의료진의 모습도 목격됐다.

이에대해 민 아웅 흘라잉 최고 사령관은 전날 총선 부정 의혹에 대한 계속된 항의가 묵살된 만큼 군부가 정권을 잡은 것은 불가피했다고 주장했다.

군 공보청은 이날 흘라잉 최고 사령관이 민 스웨 대통령 대행 및 새로 교체된 장관들과의 첫 군사정부 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군부 정권은 또 시민 불복종운동을 겨냥해 “폭동과 불안을 조장하기 위해 소셜미디어에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매체나 개인은 처벌받을 수 있다”며 강력히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