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WHO 공식 탈퇴 통보

미국이 세계보건기구·WHO를 탈퇴를 통보했다.

7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의회 상원 외교위원회 민주당 대표인 로버트 메넨데즈 의원이 트위터에 “의회가 대통령이 WHO에서 공식적으로 탈퇴시켰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WHO 탈퇴서는 유엔 사무총장에게 제출됐다.

CNN은 유엔으로 보낸 탈퇴서가 3개 문장에 가까운 매우 짧은 내용이라고 보도했다.

공식 탈퇴는 탈퇴서를 낸 후 탈퇴절차를 거쳐 1년 후인 내년 7월 확정된다.

일본 NHK도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가 7일 NHK와 통화에서 “트럼프 정권이 코로나19에 대한 WHO의 중국 성향을 비난하며 WHO에서 내년 7월 6일 탈퇴할 것을 UN사무총장에게 정식 통보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WHO가 코로나와 관련해 중국에 편중됐다며 지난 5월 WHO와 모든 관계를 끊겠다고 탈퇴를 시사했다.

트럼프는 당시 백악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WHO에 1년에 5천 386억 5천만 원(4억 5천만 달러)을 내는데 중국은 478억 8천만 원(4천만 달러)밖에 내지 않으면서 WHO를 완전히 통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미국은 WHO가 취해야 할 개혁 방안을 마련했지만 WHO는 행동하기를 거부했다”며 “미국은 WHO와 관계를 끊고 지원금을 다른 긴급한 국제보건상 필요에 재배치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6일 일본 교도통신과 인터뷰에서 “트럼프가 WHO를 비난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무책임한 태도”라며 “”코로나 발생지가 우한인지 여부는 나중에 조사해도 되고 지금은 WHO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생명을 구하는 것을 우선해야 할 때”라며 WHO를 탈퇴하려는 트럼프를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