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호주 국방장관 “北, 협상테이블로 돌아와라”

미국과 일본, 호주 3국 국방장관들은 7일(현지시간) 화상으로 회담을 갖고 북한에 대해 긴장을 고조하고 안정을 해치는 행동을 중단하고 협상 테이블로 돌아와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미 국방부에 따르면,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 린다 레이놀즈 호주 국방장관 등 3개국 장관은 이날 회담 후 공유된 가치와 오랜 동맹, 긴밀한 파트너십에 따라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와 안정, 번영을 강화하겠다는 공동의 약속을 재확인했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장관들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국제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는 강한 우려를 공유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의 거듭된 위반을 규탄했다”고 말했다.

또 성명에서 장관들은 북한이 긴장을 고조시키고 지역 안정을 해치는 행동을 중단하고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며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따라 모든 범위의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를 달성하기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와함께 “북한과 대화하기 위해 진행중인 외교적 노력을 칭찬하고 북한에 대해 협상테이블로 돌아와 대화에 지속해서 노력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날 3개국 장관들은 또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의 현상을 변경하는 중국의 위협적인 행동에 강력히 반대하기로 합의하고 이러한 행동의 억제를 목표로 항해와 비행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 나가는 것을 확인했다

이밖에 이들은 홍콩에서 반정부적인 움직임을 단속하는 중국 홍콩 국가안전법이 시행된 것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