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스파이 혐의 미국인에 징역 16년 중형

지난 2018년 말 러시아에서 간첩 혐의로 체포됐던 미국인 폴 윌런이 15일(현지시간) 유죄 판결을 받아 중형에 처해졌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모스크바 시법원은 미국인 윌런(50)의 간첩 혐의를 인정해 16년의 징역형을 선고했다.

윌런은 최후 진술에서 “간첩 활동을 하지 않았다”고 항변하고, 이번 재판을 “정치적, 허위 재판”이라고 주장했다. 윌런의 변호인단은 열흘 이내에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변호인단은 “많은 증인이 윌런이 무죄라고 확인했으며, 조사 과정에서 윌런 체포가 공작의 결과였음이 분명해졌다”며 “그에게 ‘비밀자료’가 담긴 USB를 건넸다는 사람은 실제론 그런 자료를 갖고 있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미국 해병 출신인 윌런은 지난 2018년 12월 러시아 여성을 아내로 맞은 이라크 파병 해병대 동료의 결혼식에 참석하러 모스크바를 방문했다가 현지 정보기관인 연방보안국(FSB)에 간첩 혐의로 체포돼 구속 수사를 받아왔다.

현지 언론은 그가 기밀로 분류된 러시아 기관원들의 명단이 담긴 USB를 건네받은 지 몇분 후에 FSB에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검찰은 윌런이 미국의 정보기관을 위해 스파이 활동을 했다고 주장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미국은 오늘 러시아 법원이 비밀 증거를 갖고 피고인측 증거는 적절히 인정하지 않은 채 비밀 재판을 한 후 미국 시민인 윌런을 유죄로 판결한 것에 격분했다”며 반발했다.

이에 대해 러시아 외무부는 공보실 명의의 논평을 통해 “미국이나 다른 서방 국가들에서는 유사한 행위에 대한 징벌로 수십 년의 징역형이나 사면없는 종신형까지 받을 수 있다”고 반박했다.

변호인단은 윌런의 형이 확정되면 마약 밀수 혐의로 미국에서 20년의 징역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전 러시아 민간 항공기 조종사와, 역시 미국에서 25년 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러시아 무기 밀매상 등과 맞교환하는 협상을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