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이름으로 통합 박차 “다음달 14일 기업결합 신청”

법원 문턱을 넘은 대항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 브랜드 아래 통합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다.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은 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다음달 14일까지 우리나라를 비롯한 해외 각국에 기업결합심사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업결합 전담부서를 꾸린 대한항공은 이미 국내외 법무법인 선정을 마친 상태다.

기업결합심사 핵심인 독과점 여부와 관련해 우 사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천공항 여객 슬롯(Slot) 점유율은 38.5%이며, 화물기까지 포함하면 40%”라며 ” 일부 장거리 노선을 독점에 대한 이슈는 크게 발생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는 3월 17일까지 통합계획안을 작성해야 하는 대한항공은 3개월 동안 아시아나를 집중 실사한 뒤 통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비용구조와 항공기 계약관계 등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대한항공은 각 분야별 워킹그룹을 구성해 인수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우 사장은 “대한항공 재무, 자재, 법무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아시아나의 모든 분야를 살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통합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단계인 만큼 구체적인 통합안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통합 브랜드는 ‘대한항공’ 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갈 예정이다.

우 사장은 “제3의 신규 브랜드를 만들기에는 시간과 투자비용상 적절하지 않다”며 대한항공 브랜드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을 합친 대형 LCC는 대한항공-아시아나와 별도의 법인으로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우 사장은 “통합 항공사와는 별도로 저비용 항공사 특성에 맞는 경영진이 들어와 별도의 경영으로 외국 항공사와 경쟁하는 통합 LCC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LCC 본사를 부산에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어느 한 군데가 아니라 인천과 부산을 동시에 발전해 나가야 한다”며 “지역 주민들, 관련 기관과 협의해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해 유상증자를 준비중인 대한항공은 다음달 6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발행주식 총수 한도를 확대하는 정관변경안 통과를 추진한다.

우 사장은 “출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 쉽지 않은 작업이지만 코로나19 시대에 유일하게 대한민국 항공산업이 살 길임을 주주분들이 알고 계실 것”이라며 협조를 당부했다.

유동성 위기로 인한 승자의 저주를 막기 위해 기간간업안정기금 신청 등 추가 자금 투입도 고려중이다.

우 사장은 “아시아나항공에 1조 8천억원을 투입하면 내년까지 아시아나에 피요한 유동성은 상당히 해결된다”며 “실를 통해 내후년 및 그 이후의 자금소요 상황을 살펴보고 산업은행과 협의해 기안기금 필요 여부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인력 구조조정 없는 통합이 가능하냐는 지적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력약 2만8천명은 통합이 된다고 해도 공급을 줄이지 않을 예정이라 인력이 그대로 필요하다”며 ”양사의 자연감소 인원이 1천명 이상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부서 이동 등을 통해 충분히 흡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우 사장은 “코로나19 회복이 불투명해 내년도 사업계획은 지난해 대비 35% 수준으로 사업 계획을 만들고 있다”며 신규 인력 채용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올해 입사를 확정한 인력에 대해서는 노동부와 협의해 내년 초에는 입사할 수 있도록 최대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KCGI등 제3자연합이 정식 소송을 제기할 경우 “한진칼에서 적절히 대응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대한항공은 소송과 상관없이 기존에 예정되어 있던 아시아나계약금 지급, 영구채 인수, 실사 및 해외 기업결합신고, 주주총회 준비 등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인수를 위한 증자 추진 일정을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의지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