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여객기 6대 좌석 제거…화물 운송에 ‘총력’

대한항공이 화물 사업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달 화물 전용 여객기로 운영 중인 A330 6대의 기내 좌석을 제거했다. 앞서 여객기 777-300ER 10대의 좌석을 제거해 화물 운송에 투입한데 이어 추가로 여객기를 개조한 것이다.

대한항공은 좌석이 제거된 A330 기내에 당장 화물을 싣지는 않지만, 향후 화물 수요를 고려해 탑재를 검토할 방침이다. 화물칸에 화물을 싣는 A330은 연료비 절감 차원에서 좌석을 제거한 것으로 보인다.

중거리 항공기인 A330은 이달부터 미국 뉴욕과 캐나다 토론토 화물 노선에도 투입됐다. 인천에서 미주 동부까지 한 번에 비행할 수 없어 알래스카 앵커리지에서 착륙해 급유를 받은 뒤 최종 목적지로 이동한다.

대한항공은 B777 2대에 이어 대형 여객기 B747-8I도 좌석 위에 화물을 싣는 ‘카고 시트백’ 운송에 투입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최근 인천국제공항의 C터미널도 화물 하역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기존 대한항공1화물터미널과 2화물터미널만을 지상 조업에 활용했지만, 화물량이 늘어남에 따라 하역 장소를 추가해 분산 조업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여객 운송이 급감한 이후 화물 사업을 꾸준히 확대했다. 그 결과, 여객 매출 감소에도 화물 매출이 증가하며 4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글로벌 물동량 증가로 항공 화물 수요가 늘어났고, 지난달 홍콩~북미 노선 화물운임은 역대 최고치인 1㎏당 8.48달러를 기록했다.

지난달 전국 공항 국제선 화물 수송량은 27만 9906t으로 전년 대비 29.2%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28%, 아시아나항공은 6.5% 운송량이 늘었다.

화물 운임 강세가 당분간 이어지면서 대한항공의 2분기 실적도 시장 전망치를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항공화물 실적 호조가 여객 부문 부진을 상쇄했다”며 “대한항공 시가총액이 10조6천억원으로 역대 최고 수준에 근접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