닻올린 트럼프 사저정치, ‘前대통령실’ 열고 탄핵대응

전임 대통령으로서 사상 처음 탄핵에 몰리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플로리다에 ‘전(前) 대통령실’을 개소하며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통합을 기치로 내건 바이든 대통령 취임이후 미국 정치가 또 다시 출렁이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측 25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플로리다 팜비치에 ‘전임 대통령실’을 열고 업무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폭스뉴스가 전한 보도자료는 해당 사무실이 “트럼프의 서신, 성명, 동정, 공식 활동에 관한 업무를 하게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 “미국의 국익을 발전시키고 트럼프 행정부의 의제를 이끌어가기 위해 옹호하고 조직하고 공공활동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퇴임한 미국의 대통령이 전임(former)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긴 했지만 대통령실(office of president)이라는 이름의 사무실까지 열고 정치활동을 벌이는 것은 전례를 찾기 힘든 일이다.

이날 보도자료는 미국 하원이 트럼프 탄핵안을 상원으로 이송한 직후 발표된 것으로, 미국 의회의 탄핵에 대한 트럼프측의 공식 대응으로 보인다.

‘전임 대통령실’을 통해 막후에서 공화당에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트럼프가 자신의 언론사를 설립해 여론을 간접 형성해 갈 것이라는 관측과 달리 보다 적극적으로 ‘트럼프 오피스’라는 정치 수단을 선택한 것은 그 만큼 탄핵 심리 주체인 공화당 상원 여론이 다시 트럼프 중심으로 수렴하고 있다고 판단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측근들은 트럼프가 제3당을 창당하는 안도 폐기했다고 전하고 있다.

공화당 마크 루비오 상원의원(플로리다)의 경우도 전날 언론 인터뷰를 통해 “설령 트럼프가 의회폭동에 일부 책임이 있다손 치더라도 트럼프를 탄핵하겠다는 것은 ‘바보짓(stupid)’이며 미국에 해를 끼치는 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아도 분열의 불길에 휩싸여 있는 미국에 기름을 붓는 일이라는 얘기다.

폭스뉴스는 루비오와 같은 인식을 하고 있는 공화당 상원 의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관측했다.

트럼프에 동조하면 후원을 끊겠다는 반 트럼프 ‘기업들’의 압박과 트럼프를 방어하지 않으면 낙선시키겠다는 공화당 ‘유권자들’의 반발을 놓고 고민해오던 공화당 상원 여론이 결국 트럼프 옹호쪽으로 선회했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사당 난입 사건이후에도 공화당원들의 트럼프에 대한 지지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 44%는 트럼프의 탄핵심판은 무죄라고 답했고, 41%는 향후 트럼프의 공직 진출을 막아서는 안된다고 답했다.(몬머스대 809명 상대 21~24일 여론조사. 표본오차 ±3.5%p)

일반 미국인들의 여론이 이 정도면 공화당내 여론은 절대 다수가 트럼프를 변함없이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NPR, PBS 공동 여론조사(1월 11~13일 실시. 표본 1173명. 표본오차 ±3.5%p)에서도 공화당원 76%는 트럼프를 ‘평균이상’의 대통령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BC여론조사(1월 10~13일 실시. 표본 1000명. 표본오차 ±3.1%p)에서도 공화당원들의 트럼프 지지율은 의사당 난입사건 이전 89%에서 난입사건 이후 87%로 별 변화가 없었다.

이 때문에 초기 트럼프 탄핵에 동조했던 상원 의원들도 자신에게 표를 던질 공화당 유권자들의 표심을 파악하고 다시 원위치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민주당은 갈수록 트럼프 탄핵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미국 주류 언론들도 미국 역사상 4차례의 대통령 탄핵안 가결 가운데 2차례가 트럼프 탄핵안이 됐다며 탄핵 여론에 부채질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도 트럼프의 탄핵 심판은 반드시 열려야 한다며 탄핵 찬성 입장을 간접적으로 나타냈다.

이 때문에 취임 당시 ‘통합’을 강조하며 미국의 상처를 치유하겠다고 했던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운영에도 탄핵국면은 상당한 부담을 지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