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발니·WHO·쿠슈너,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구금중인 러시아 야권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와 세계보건기구(WHO)가 노벨 평화상 후보로 추천을 받았다.

노르웨이 국회의원들은 이들과 함께 스웨덴의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도 노벨 평화상 후보로 지지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나발니는 러시아 민주화를 위한 공로를 인정해 러시아 학계와 올라 엘베스투엔 전 노르웨이 총리가 추천했다.

연합뉴스WHO는 코로나19 사태에서 저개발 국가를 위한 백신 공동 구매.배분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주도함에 따라 추천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툰베리는 기후변화대책마련을 위한 최전선에서 활약했다는 점을 인정받았으며, 툰베리가 공동 결성한 환경단체 ‘미래를 위한 금요일’도 함께 추천됐다.

쿠슈너. 연합뉴스이밖에도 현재 노벨 평화상 후보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전 백악관 선임보좌관과 에이비 버코위츠 전 백악관 중동 특사도 올려져 있다.

이들은 아랍에미리트, 바레인이 걸프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이스라엘과 국교를 맺는 ‘아브라함 협정’을 타결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이와함께 ‘흑인 목숨도 소중하다’(BLM,Black Lives Matter)운동도 노르웨이의 페테르 에이드의원의 추천을 받았다.

에이드 의원은 BLM추천이후 엄청난 위협과 증오가 담긴 메시지를 받았다고 미국 ABC뉴스에 밝혔다.

그는 하지만 “BLM이 현재 인종 불평등에 저항하는 가장 강력한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기한은 이달 1일까지이다.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3월말까지 간추린 후보명단을 공개하고 10월에 수상자를 발표한다.